캐나다에 거주하면서 재테크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TFSA와 RRSP에 대해서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재테크 커뮤니티에 올라오는 글들을 읽다 보면, 이 두 계좌의 차이점에 대해 묻는 글을 자주 접할 수 있었습니다. 예전에도 이와 관련된 글을 적은 기억이 있지만, 이후 제법 시간이 지났으므로 그 글도 참고하고 새롭게 바뀐 정보가 있다면 추가하여 TFSA와 RRSP의 차이점과 추천하는 대상에 대해 글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간략하게 두 계좌에 대해 소개해보자면, TFSA와 RRSP 모두 캐나다 정부의 지원아래 투자로 인해 발생한 모든 수익에 대한 세금이 면제된다는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이 두 계좌는 캐나다인의 장기적인 저축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1년에 입금할 수 있는 금액에 제한이 있고 너무 잦은 트레이딩을 하다 보면 CRA로부터 경고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두 계좌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기본 상식
- Room(Contribution Limit) 이란?
* TFSA와 RRSP 모두 매년 입금할 수 있는 금액이 제한 적인데, 이때 입금할 수 있는 금액을 Contribution Room이라 칭합니다.
* 만약 Room을 초과해 입금한 경우 CRA로 부터 초과된 금액만큼 페널티를 받게 되는데, 페널티는 매달 초과한 금액의 1%가 부과됩니다.
- 사용하지 않은 Room은?
* 두 계좌모두 이번 연도에 사용하지 않은 Room은 다음 연도 Room에 추가됩니다.
- 여러 계좌를 만든 경우에 Room은 어떻게 관리되나?
* TFSA와 RRSP는 계좌를 만들 때 CRA에 보고되어 어느 브로커를 쓰든 SIN을 기준으로 Room은 공유됩니다. 예를 들어 내가 보유한 Room이 $10,000이고 Questrade와 TD에 각각 TFSA 계좌를 가지고 있다면, 각 계좌에서 사용한 Room의 합산이 $10,000을 초과하면 페널티가 부여됩니다.
TFSA (Tax Free Saving Account)
- TFSA(Tax-Free Saving Account)는 2009년부터 시작된 프로그램으로 SIN(Social Insurance Number)을 가지고 있는 만 18세 이상(SIN 소유자)은 누구나 활용할 수 있습니다.
- TFSA 계좌는 여러개 개설할 수 있으며, Contribution Room은 모든 계좌가 공유합니다.
* TFSA 계좌 간 이체는 입금 한도액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직접 이체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개인이 직접 계좌에서 돈을 출금한 후 다른 계좌로 옮기게 되면 한도액에 영향을 미치므로 계좌를 개설한 곳의 컨설턴트와 상담 후 이체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예금, GIC, 뮤추얼 펀드, 채권 및 주식 등의 투자에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으며 발생한 수익에 대해 세금이 부과되지 않습니다.
* 단, 미국 주식을 거래할 경우, 배당금에는 15%의 세금이 발생합니다.
- 매년 Contribution Limit(Room)라고 불리는 입금 한도액이 있으며 이를 사용하지 않으면 다음 연도로 이전됩니다. 또한 이 한도액은 인플레이션에 따라 지수화 되고 $500불을 기준으로 반올림됩니다. (2015년 제외)
- 매년 1월 1일 모든 사람에게 같은 금액의 Room이 부여됩니다.
* Ex : 2022년 TFSA 룸은 $6,000입니다
- 언제든 돈이 필요하면 패널티 없이 계좌에서 돈을 인출할 수 있으며, 인출한 만큼의 Room은 다음 연도 1월 1일에 새로운 Room과 함께 추가됩니다.
* 예를 들어 2021년도까지 매년 꾸준히 Contribution Room 최대치까지 TFSA 계좌에 예금했던 사람이 2021년 10월 $5,000를 찾았다면, 이 사람의 2022년 Contribution Room은 $11,000이 됩니다. (21년도 인출금 $5,000 + 22년도 Contribution Limit $6,000)
☞ [ 다시 보기 ] 캐나다 비과세 투자 계좌 TFSA에 관한 모든 것
RRSP (Registered retirement savings plan)
- RRSP는 'Registered Retirement Saving Plan'의 약자로 은퇴 후 국가 보조금이나 연금에 의존하지 않고 개인 스스로 안정적인 경제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려는 취지에서 1957년부터 캐나다 연방 정부가 도입한 플랜입니다.
- 캐나다에서 합법적으로 일하거나 사업을 해 소득이 발생하고 전년도 세금 신고를 마친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습니다.
- 예금, GIC, 뮤추얼 펀드, 채권 및 주식 등의 투자에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으며 발생한 수익에 대해 세금이 부과되지 않습니다.
* TFSA 계좌와 다르게 미국주 배당금에도 세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 전년도 근로소득의 18% 혹은 CRA에서 지정한 금액 중 더 적은 쪽이 Room으로 추가됩니다.
* Ex : 2022년 RRSP Room 은 $29,210 혹은 전년도 근로 소득의 18% 중 더 적은 쪽으로 결정됩니다
- RRSP에 예금/투자한 금액은 세금 신고 시 수입으로 잡히지 않습니다. 그만큼 소득이 줄어든 셈이므로 세금 감면 혜택이 있습니다.
* 2022년 수입이 $70,000인데, RRSP에 $7,000을 입금했다면, 세금 신고 시 2022년 수입은 $63,000만 보고하면 되므로 절세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나중에 돈을 찾을 경우 반대로 수입으로 책정되므로 주로 은퇴 후 고정 수입이 없을 때 조금씩 찾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TFSA 계좌와 다르게 71세 이전에 예금한 돈을 인출할 경우 패널티가 발생합니다.
* 71세 이후에 예금을 인출할 경우 패널티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 71세 이후에는 1. 일시불 출금 / 2. RRIF로 전환(매년 분할 인출) / 3. Annuity 가입(죽을 때까지 매년 일정 금액 지급)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71세 이전 출금 패널티는 출금액에 따라 정해집니다. / 0~$5,000 - 10% / $5,000~$15,000 - 20% / $15,000~ - 30%
* 예금을 인출해 패널티가 부과된 경우 Room은 다음 연도에 더해지지 않습니다.
* 첫 집 구매를 위해 RRSP에서 돈을 인출할 경우 $35,000까지는 페널티 없이 인출할 수 있으며, 인출한 금액은 인출한 날짜로부터 2년 후부터 15년에 걸쳐 다시 입금할 수 있습니다. (Home Buyer's Plan - HBP)
* 본인 혹은 배우자의 Full-time 교육을 위해 돈을 인출할 경우, 매년 $10,000씩 최대 $20,000까지 패널티 없이 인출할 수 있습니다. 단, 인출한 금액은 10년 안에 다시 RRSP 계좌로 입금해야 합니다.
☞ [ 다시 보기 ] 캐나다 노후연금 RRSP에 관한 모든 것
TFSA와 RRSP 계좌의 차이점 비교 그리고 추천하는 대상
TFSA와 RRSP 비교
1. 출금은 TFSA가 더 유연
- TFSA계좌는 언제든지 어떤 목적으로든 페널티 없이 입금한 금액을 인출할 수 있으며, Room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RRSP계좌는 첫 집 구입 혹은 교육비 목적을 제외하면, 71세 이전에 인출할 시 페널티가 부과되며 인출한 만큼 Room도 영구적으로 사라지게 됩니다.
2. 세금 공제는 RRSP만 제공
- TFSA와 다르게 RRSP는 입금한 금액만큼 그해 세금 신고를 할 때 소득에서 빠지게 됩니다. 이 경우 신고할 소득이 줄어드는 효과를 볼 수 있으므로, 높은 세금 구간에 속하는 고소득자인 경우 내야 하는 세금이 줄어들게 됩니다. (소득이 많을 때 RRSP에 입금하고 은퇴 후 소득이 없을 때 출금하면, 세금 구간이 달라져 차익을 볼 수 있습니다)
3. 출금 시 TFSA는 세금이 부과되지 않음
- RRSP는 소득이 있을 때 활용하면, 절세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출금할 경우 그 금액만큼 이 그해 소득으로 잡혀 세금이 부과됩니다. 이에 비해 TFSA는 언제 출금하든 소득으로 잡히지 않고 세금 역시 부과되지 않습니다.
4. Room은 일반적으로 RRSP가 압도적
- 일반적으로 입금할 수 있는 Contribution Limit는 RRSP가 TFSA보다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TFSA는 매년 물가 상승률을 기준으로 $500 단위로 늘어나거나 줄어듭니다.(2022년 Room $6,000) TFSA가 시작된 2009년부터 2022년까지 Room을 한 번도 사용하지 않았다면, 입금 가능한 총금액은 $81,500입니다. 반면 RRSP는 작년 수입의 18% 혹은 CRA에서 설정한 금액 중 더 낮은 것이 Room으로 추가되므로, 직장을 가진 후부터는 시간이 지날수록 Contribution Limit의 상승량은 RRSP가 TFSA를 압도적으로 앞지르게 됩니다.
5. TFSA는 만료되지 않음
- RRSP는 가입자가 71세가 되는 해가 만기입니다. 71세가 되면 가입자는 RRSP를 일종의 연금 형태인 RRIF로 전환하거나 일시불로 출금할 수 있습니다. TFSA의 경우 이런 만기일이 없으며, 나이와 상관없이 Contribution Limit 내에서 자유롭게 입출금할 수 있습니다.
TFSA 사용을 추천하는 경우
-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해 소득이 적거나 미래에 훨씬 더 많이 벌 것으로 기대되는 사람들에게는 RRSP의 절세 효과 극대화를 위해 RRSP Room을 모으고, TFSA Room을 먼저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유동성 있는 투자를 선호하는 경우, 입출금이 자유로운 TFSA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RRSP 사용을 추천하는 경우
- 소득이 많아 높은 세금 구간에 속하는 경우 절세를 위해 TFSA보다는 RRSP에 먼저 투자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많은 회사들이 복지로 RRSP 매칭을 해주고 있습니다. 이는 절세뿐만 아니라 회사에서 매칭 해주는 만큼 추가 수익도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71세 이전에 인출할 경우 페널티가 발생하지만, 첫집구매와 교육비를 위해 사용할 경우에는 패널티가 발생하지 않으므로, TFSA Room을 모두 사용한 뒤 위 두 가지 목적을 위해 돈을 모으는 경우라면, 투자 수익의 비과세를 위해 어느 정도 RRSP를 사용하는 전략도 있습니다.
☞ [ 다시 보기 ] 주식 투자를 위한 TFSA 계좌 만드는 방법
☞ [ 다시 보기 ] 캐나다 노후연금을 위한 RRSP 계좌 만드는 방법
"TFSA와 RRSP 계좌의 차이점 비교 그리고 추천하는 대상" 글을 마치며
두 계좌 모두 비과세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조금씩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TFSA와 RRSP 중 어느 것이 더 좋은 계좌인지 묻고 있지만, 사실 그 정답은 개개인의 상황과 계획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소득과 미래 계획에 따라 어떤 이에게는 TFSA가 이득일 수도, RRSP가 이득일 수도 혹은 두 계좌를 모두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효과를 내는 방법일 수도 있습니다. 이 글을 읽어보시고 두 계좌가 가지고 있는 특성을 이해하시고 나면, 어떤 계좌를 사용하는 게 내게 가장 큰 득이 될지 감이 잡히실 거라 생각합니다.
저의 경우를 예로 들어보자면, 세금 구간이 20.50%에 해당하는 부분만큼만 RRSP에 투자하고 나머지는 TFSA를 우선적으로 채우는 방법을 택했습니다. 예를 들어, 2021년을 기준으로 Federal tax bracket이 소득 $50,197 미만은 15%, $50,197~$100,392는 20.50% 인데, 작년 소득이 $65,000이었다면, 절세를 위해 $14,803($65,000-$50,197) 만큼 RRSP에 투자하고, 남은 금액은 TFSA에 투자하거나 다른 Margin 계좌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이 글을 읽으시며, 궁금한 점이 있거나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아는 선에서 최대한 성실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고지 안내
"TFSA와 RRSP 계좌의 차이점 그리고 추천하는 대상"은 2022년 2월 27일 작성된 글이며, 투자 전문가가 아닌 '큰일 할 남자'의 개인적인 의견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글을 발행하기 전 두 번, 세 번 확인하겠으나 글에 포함된 투자 정보가 사실과 다를 수 있으므로 그대로 활용하지 마시고 직접 한번 더 사실 확인을 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본 글을 참고하여 투자한 뒤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큰일 할 남자 블로그 포스팅 공유 안내
본 포스팅에 관한 모든 권리는 '큰일 할 남자'에 있습니다. 게시글 공유는 '큰일 할 남자' 블로그에서 공유되었다는 사실을 밝히고 이 글로 연결되는 URL을 함께 첨부할 경우에만 허락하며 공유된 글은 본문의 30%가 넘지 않는 선에서만 허용합니다. 문의 사항은 댓글이나 방명록을 통해 작성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주식 투자 정보(Inform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FHSA(Tax-Free First Home Savings Account)에 관한 모든 것 (3) | 2022.04.17 |
---|---|
배당 주식을 매수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0) | 2022.03.21 |
매달 배당금을 주는 캐나다 주식 목록 (2) | 2022.02.21 |
배당률, 주가상승, 배당인상 뭐가 중요할까? (2) | 2022.02.14 |
꾸준한 배당금 인상(Dividend Streak)이 갖는 의미 (2) | 2022.02.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