퀘스트레이드(Questrade)

캐나다 은퇴 연금/절세를 위한 RRSP 계좌 만들기

큰일할남자 2021. 8. 30. 11:58
반응형

   캐나다의 비과세 투자 계좌는 대표적으로 TFSA와 RRSP가 있습니다. 두 계좌 모두 잘 활용하면 발생한 수익에 대한 세금이 부과되지 않으므로 투자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TFSA와 RRSP의 차이점에 대해서는 조만간 자세히 다룰 계획이지만, 간략히 큰 특징만 다뤄보자면, TFSA와 RRSP 두 계좌 모두 입금할 수 있는 한도가 정해져 있고, TFSA는 매년 일정 금액이 증가하는데 비해 RRSP는 자신의 소득에 따라 금액이 정해지며 사용하지 않고 남은 한도는 다음 연도 한도에 더해집니다. TFSA는 출금이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고 RRSP는 세금 신고 시 절세효과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RRSP 계좌는 특정한 상황(HRBP, LLP)을 제외하곤 투자금 조기 인출시(71세 이전) 페널티가 부과되므로 TFSA계좌를 먼저 Maxout하고 RRSP를 그 후에 채워 넣는 게 일반적이지만, 소득상황에 따라 절세를 위해 RRSP를 먼저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Questrade에서 캐나다 연금과 절세를 위한 계좌 RRSP(Registered Retirement Savings Plan)를 개설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TFSA 계좌에 대한 설명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 [ 바로가기 ] 캐나다 TFSA에 관한 모든 것 A to Z

[ 바로가기 ] TFSA 캐나다 주식 거래 계좌 만들기 A to Z

 

캐나다 연금/절세를 위한 RRSP 계좌 만들기

1. https://www.questrade.com/ 를 클릭해 Questrade로 이동합니다.

2. 우측 상단 OPEN AN ACCOUNT를 클릭합니다.

3. Retirement Savings Plan(RSP)를 클릭합니다.

 * 아직 계좌가 등록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RRSP에서 R(Registered)이 빠진 RSP로 표시됩니다. 

4. Promotion Code란에 hab3fa28 을 입력한 후 Apply를 클릭합니다.

 * 캐나다 주식에서 제공하는 코드로 $50의 거래 수수료를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 Offer code는 예고없이 언제든 만료될 수 있으며, 혜택을 받기 위해선 반드시 Apply 버튼을 눌러 하단에 commission rebate 문구가 나타나야 합니다.

 

5. 약관에 동의한 후 OPEN NOW를 클릭합니다.

6. 계좌를 생성하기 위해 CONTINUE를 클릭합니다.

7. 양식을 채워 넣은 후 CONTINUE를 클릭합니다.

8.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CONTINUE를 클릭합니다.

 * 비밀번호는 반드시 소문자, 대문자, 숫자, 특수문자 중 3가지 이상을 포함해야 합니다.

9. 보안질문과 답변을 설정한 후 CONTINUE를 클릭합니다.

10. 다음으로는 세부 개인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Personal을 클릭합니다.

11. Personal 창은 개인 정보를 더 세부적으로 적는 창입니다. 생년월일, 혼인 정보, 거주지를 추가로 작성한 후 DONE을 클릭합니다.

(Single : 미혼 / Married : 기혼 / Common-Law : 사실혼 / Divorced : 이혼

Widowed : 사별 / Civil Union : (합법적) 동성 결혼 / Separated : 별거)

12. Employment 창은 현재 고용 상태에 대해 입력하는 창입니다. Employ Type에서 본인이 해당하는 항목을 클릭하고 문답에 답한 뒤 DONE을 클릭합니다.

- 만약 Employed나 Self-Employed를 선택한 경우 직장 정보를 추가로 입력해야 합니다.

- 그 외 항목을 선택한 경우 투자금의 출처를 적어야 합니다.

(Employed : 고용되어 일하는 경우 Homemaker : 전업주부 Retired : 은퇴한 경우 Self-Employed : 자영업인 경우 Student : 학생인 경우 Unemployed : 일을 하고 있지 않은 경우)

 

- Are you employed by a securities dealer or stock exchange? We need to know for regulatory reasons. - 증권 거래소와 관련된 일을 하고 있습니까?

- Is anyone associated with any of your accounts a reporting insider or a significant shareholder for a publicly traded company? - 지인 중 상장회사의 임원이나 주요 주주가 있습니까?

- Are you a foreign or domestic politically exposed person (PEP) or the head of an international organization (HIO), or are you a family member or close associate of a PEP or HIO? - 당신은 정치인이거나 국제기구의 책임자입니까? 혹은 가족이나 가까운 지인 중 관련된 사람이 있습니까?

13. Financial 창은 현재 자산에 대해 입력하는 창입니다. 모든 가치는 CAD를 기준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 유동 자산 : 비교적 빠르게 현금화할 수 있는 자산(현금, 주식, 펀드 등)

 * 고정 자산 : 현금화하기 위해 시간이 걸리는 자산(집, 자동차, 땅 등)

 * : 갚아야 할 자산(모기지, 카드값, 대출금 등)

14. Citizenship 창은 국적을 입력하는 창입니다. 아래 설명을 참고하여 작성한 후 DONE을 클릭합니다.

 

 * 캐나다 영주권자라도 국적이 대한민국이라면, 국적은 대한민국을 선택해야 합니다.

 * 미국 태생이라면 Were you born in the U.S.? 질문에 yes를 선택해야 합니다.

 * Are you a U.S. person? / 당신은 미국 국적을 가지고 있습니까?

 * RRSP계좌 특성상 반드시 SIN이 필요합니다.

 * Are you a tax resident of a jurisdiction other than Canada and the U.S.? / 캐나다, 미국 이외의 관할 구역에 거주하는 납세자입니까? - 캐나다에 살고 있다면 No를 선택해야 합니다.

15. 네 가지 항목을 모두 작성했다면, 위 와 같이 화면이 변하게 됩니다. 입력했던 기본 정보를 바탕으로 생성된 질문에 답하고 서명을 하는 단계입니다. 먼저 Answer your account questions 항목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각 항목의 Start 버튼을 누르면 진행할 수 있습니다.

16. Account Details는 투자 계좌 정보에 관해 묻는 창입니다. 아래 설명을 참고하여 작성한 후 DONE을 클릭합니다.

 

* Do you want to trade options? - 옵션거래를 희망하는 경우 Yes를 선택합니다.

* What is the purpose of this account? - 투자 계좌를 만드는 이유를 선택합니다. (중복 가능)

 - Investing purposes : 투자 목적

 - Retirement savings : 은퇴 자금

 - Education savings : 교육 자금

 - Personal use : 개인 사용

 - Business purposes : 비즈니스 목적

* What will your initial deposit be for this account? : 계좌를 만든 후 처음 입금할 예상 금액을 적는 칸입니다. $1,000 이상을 적어야 합니다.

17. Consent and communication 창은 정보 제공 동의 여부와 소유한 증권(주식)의 뉴스레터 수신 여부를 선택하는 창입니다. Start를 클릭합니다.

18. 아래 정보를 참고해 선택한 후 DONE을 클릭합니다.

 

* Part 1: disclosure of beneficial ownership - Questrade, Inc. may disclose my name, address, email address, security holdings, and preferred language to issuers of securities I own as well as to other persons or companies in accordance with securities laws. - Questrade는 투자자의 이름, 주소, 이메일, 보유 증권, 선호 언어를 증권법에 따라 개인이나 회사에 제공할 수 있습니다.

- I do not object to you disclosing the information described above. / 동의합니다.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반대하지 않습니다)

- I object to you disclosing the information described above. / 동의하지 않습니다.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반대합니다)

 

* Part 2: security holder materials include / 투자 관련 정보 수신 동의

- a. Proxy-related materials for meetings where only routine business is conducted - a. 일상적인 업무와 관련된 미팅 자료(Proxy-related materials)

- b. Annual reports and financial statements not part of proxy-related materials. - b. 연간 보고서와 재무제표는 'Proxy-related materials'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 c. Materials sent to security holders that are not required by corporate or securities law to be sent. Even if I decline, I understand that a report issuer or other person or company is entitled to send me these materials at their expense. - c. 관련 정보 수신을 동의하지 않았더라도 기업이나 증권법에 의해 자료가 전송될 수 있습니다.

- I want to receive all security holder materials sent to beneficial owners of securities. - 투자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받겠습니다.

- I want to receive only proxy-related materials sent in connection with a special meeting. - 일상적인 업무에 관련된 정보만 받겠습니다.

- I do not want to receive any security holder materials sent to beneficial owners of securities - 증권과 관련된 아무런 정보도 받지 않겠습니다.

 

* What is your preferred language for security holder materials? / 어떤 언어를 선호하시나요?

 

19. Persons with financial interest 창은 지인에게 Questrade를 소개하는 것에 관해 관심이 있는지 묻는 창입니다. Start를 클릭합니다.

20. 본인의 의사에 따라 선택한 뒤 약관에 동의하고 DONE을 클릭합니다.

21. Agreements 창은 각종 약관에 동의하는 단계입니다. Start를 클릭합니다.

22. 모든 약관에 동의한 후 DONE을 클릭합니다.

23. 약관에 모두 동의했다면, 서명과 정부에서 발급된 ID 제출, 세금 정보 제출 등 항목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먼저 E-SIGN을 클릭합니다.

24. CONTINUE를 클릭하면 새 창이 열립니다.

25. CONTINUE를 클릭합니다.

26. STRAT를 클릭합니다.

27. Sign을 클릭한 후 FINISH를 클릭합니다.

28. 정부 발급 포토 ID를 업로드하는 순서입니다. Upload를 클릭합니다.

29. 운전면허증을 업로드하는 것이 가장 간편한 방법입니다. Canadian driver's licence를 클릭합니다.

30, 휴대폰 카메라를 켠 뒤 QR코드에 초점을 맞추면 휴대폰으로 바로 운전면허증을 업로드할 수 있는 창으로 이동됩니다.

 * 만약 QR코드 사용이 어렵다면 Upload manually를 클릭한 후 직접 찍은 운전면허증(앞, 뒤)이나 여권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31. 개인 정보에 따라 택스 신청서가 필요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국적, 영주권 소지 여부 등에 따라 필요하지 않을 경우, 화면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 만약 W-8 BEN 항목이 있다면, Download all forms를 클릭해 서류를 다운 받습니다. 위 이미지를 참고하여 해당 사항이 있는 것만 작성하고 그 외는 빈칸으로 남겨둡니다. Sign Here 칸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여 온라인으로 할 수 있습니다.

 

[ 바로 가기 ] 미국 개인 세금 신고 - W-8BEN 양식 및 작성 방법

 

32. 다운로드한 W-8 BEN파일을 pdf로 오픈합니다. 우측 상단 메모 추가 도구를 이용해 마우스로 서명할 수 있습니다.

33. 서명까지 모두 완료했다면, 저장한 후 W-8BEN 항목에서 Mail을 클릭해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34. Fund your account 항목은 Questrade 계좌 만들기의 마지막 단계로 실제로 계좌에 돈을 입금하는 단계입니다. Fund를 클릭하면 다양한 옵션이 나타나는데, Online banking bill payment, Interac Online은 수수료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35. $3,500 이하를 입금하는 경우 Instant deposit을 클릭합니다.

36. Interac Online을 클릭합니다.

37. 계좌가 RSP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한 후 입금할 금액을 입력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

 * 최초 입금 금액은 $1,000 이상이어야 합니다.

38. 사용할 은행 로고를 클릭한 후 로그인하고 입금 절차를 마무리합니다.

 

39. 생성한 계좌에 $1,000 이상 이체했고 입력한 개인 정보에 이상이 없다면 4~5 영업일 이내에 계좌가 완전히 활성화되고 주식 거래를 시작할 수 있게 됩니다. 만약 Instant depsit이 안되거나 $3,500 이상 입금하실 분은 아래 방법을 따라 하시면 됩니다.

40. Online banking을 클릭합니다.

41. 입금할 계좌를 확인한 후, 은행 웹사이트로 이동해 입금을 진행합니다.

 

[ 바로 가기 ] 캐나다 TD은행 온라인 뱅킹 이용하는 방법

 

캐나다 은퇴 연금/절세를 위한 RRSP 계좌 만들기 글을 마치며

- 이 글을 작성하게 된 계기는 캐나다에서 주식 투자를 하고 싶지만, 방법을 몰라 하지 못하는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기 위해서입니다. 이 글만 참고하면 누구나 쉽게 투자 계좌를 만들 수 있도록 최대한 쉽게 작성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글의 길이는 길지만, 직접 하나하나 따라 하시다 보면 큰 어려움 없이 계좌를 만드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혹시라도 진행하는 중에 궁금한 점이 생기거나 이 포스팅에 대해 의견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댓글을 남겨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투자자를 위한 위험 고지 안내

   "캐나다 은퇴 연금/절세를 위한 RRSP 계좌 만들기 "는 2021년 8월 29일 작성된 글이며, 투자 전문가가 아닌 '큰일 할 남자'의 개인적인 의견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글을 발행하기 전 두 번, 세 번 확인하겠으나 글에 포함된 투자 정보가 사실과 다를 수 있으므로 그대로 활용하지 마시고 직접 한번 더 사실 확인을 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본 글을 참고하여 투자한 뒤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큰일 할 남자 블로그 포스팅 공유 안내

    본 포스팅에 관한 모든 권리는 '큰일 할 남자'에 있습니다. 게시글 공유는 '큰일 할 남자' 블로그에서 공유되었다는 사실을 밝히고 이 글로 연결되는 URL을 함께 첨부할 경우에만 허락하며 공유된 글은 본문의 30%가 넘지 않는 선에서만 허용합니다. 문의 사항은 댓글이나 방명록을 통해 작성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