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을 매수하고 매도하는 시기를 정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내가 사면 떨어지고 내가 팔면 오른다.'는 소리를 많이들 들어보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흔히들 매수한 가격에서 몇 %이상 오르거나 떨어지면 반드시 매도하기로 계획을 세우라 추천하지만, 사실 사람의 마음이란 게 보유하고 있는 주식이 오르기 시작하면 계속 더 오를 것 같고, 떨어지기 시작하면 금방 다시 반등해 오를 것 같은 느낌이 들어 쉽사리 매도 버튼을 누르지 못합니다. 저 역시도 이런 경험을 수없이 많이 해왔고 알면서도 놓친 수익이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어느 순간 배당주 위주로 투자하기 시작하면서 매도하는 시기보다는 매수하는 시기에 더 집중하게 되었습니다.
배당주에 투자한다는 것은 주가 상승으로 인한 단기적인 수익을 기대하고 투자하기보단, 장기적으로 꾸준한 배당 수익을 바라보며 투자하는 것이므로, 매수할 때 신중히 고려한 후 종목을 선택하고 보유하기 시작하면 특별한 사건이 발생하지 않는 이상 향후 몇년간은 계속 보유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배당 주식을 매수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언제일까요? 정답이라 말할 수는 없지만, 제가 사용하고 있는 배당주 매수 방법을 공유해보려 합니다.
배당 주식을 매수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리스트 작성
시기를 논하는데 뜬금없이 무슨 리스트 작성이 나오나 하고 생각할 수 있는데, 매수할 종목을 리스트로 만들어 자주 들여다 보는 것이 매수할 좋은 시기가 왔을 때 기회를 놓치지 않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저는 매년 초 매수 후보군 리스트를 만들고 되도록이면 5개 이하로 종목으로 유지하며 그 종목의 주요 이슈나 가격 변화를 관찰합니다. 리스트에 후보 종목을 많이 넣지 않는 이유는 정보를 모으는데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 [ 다시 보기 ] 2022년 캐나다 주식 투자할 종목 찾기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배당주는 한 번 선택하면 몇년간은 가지고 간다는 생각으로 매수하기 때문에 회사의 실적, 제무재표, 미래 계획, 배당률, 배당금 인상 여부 등을 따져 신중하게 후보군을 선정하고 실제로 매수로 이루어지기까지 매일매일 주가와 회사 관련 특이사항 혹은 뉴스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배당락일에 매수
회사에서 배당금을 지급하기로 하면, 배당금(dividend), 배당락일(Ex-dividend Date) 그리고 배당 지급일(Payment Date)을 공표합니다. 배당금을 받기 위해서는 주식명부에 이름이 올라가야 하며, 그 시기는 배당락일의 하루 전입니다. 주식명부에 이름이 기록되고 나면, 주식을 더 이상 보유하지 않더라도 배당 지급일에 배당금을 받을 수 있으므로, 일반적으로 배당락일이 가까워질수록 배당금을 기대하며 투자자가 몰리기 때문에 주가는 올라가고 배당락일이 되면, 이미 주식명부에 이름이 올라갔으므로 매도하는 투자자들이 발생하며 주가가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위 차트는 대표적인 배당주 엔브리지(Enbridge|ENB)의 차트입니다. 2021년 11월과 2022년 2월 배당락일을 기준으로 주가가 큰폭으로 하락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월 배당보다는 분기 배당을 하는 종목일수록 그리고 배당률이 낮은 종목보다는 높은 종목일수록 더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종목에 따라 배당락일 기점의 주가 하락폭이 배당지급일에 배당금을 받는 것보다 큰 경우가 있으므로, 리스트에 있는 종목들의 과거 배당락일 주가 변화 히스토리를 조사해본 후 하락폭이 크다면, 배당금 받는 것을 한번 포기하더라도 매수 시기를 늦춰 조금이라도 저렴한 가격에 종목을 매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정적인 뉴스 혹은 경제 상황에 매수
투자 후보군 리스트를 만들어 회사에 대해 공부하고 매일 뉴스를 확인하는 것이 기회가 찾아왔을 때 놓치지 않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앞서 언급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 기회를 위기에서 찾습니다. 일반적으로 주가는 부정적인 뉴스가 나오거나 경제 상황이 악화될 때 떨어집니다.
만약 그동안 성실히 회사에 대해 공부해왔다면, 악재가 발생했을 때 회사의 운영과 미래에 큰 영향을 미칠만한 것인지 아니면 시간이 흐르면서 자연스레 해결될 것인지는 어느 정도 예상할 수 있게 됩니다. 만약 걱정할 만큼의 큰 악재가 아니라면, 주가가 떨어진 이 시기가 매수를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이런 기회는 자주 찾아오므로 아직 정보와 확신이 부족한 상황에서 회사에 악재가 발생해 주가가 떨어졌다면, 매수하지 않고 계속 공부를 이어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배당 주식을 매수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글을 마치며
주식을 매수한 후 주가가 오르면 왠지 잘 산것같아 기분이 좋아지고 떨어지면 못 산것같아 조금 더 기다릴걸 하면서 후회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배당주는 장기적인 관점으로 투자하는 것으로 튼튼한 회사를 선택했다면 결국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주가는 우상향 하게 되므로 단기적인 결과에 너무 마음 쓰시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배당주라는 게 매수하기 까지는 이것저것 신경 쓸게 많지만, 한번 보유하기 시작하면 주가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할 필요도 없고 포트폴리오를 만들어가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이 글을 읽어주시는 모든 분들이 좋은 성과를 만들어 나가시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고지 안내
"배당 주식을 매수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은 2022년 3월 20일 작성된 글이며, 투자 전문가가 아닌 '큰일 할 남자'의 개인적인 의견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글을 발행하기 전 두 번, 세 번 확인하겠으나 글에 포함된 투자 정보가 사실과 다를 수 있으므로 그대로 활용하지 마시고 직접 한번 더 사실 확인을 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본 글을 참고하여 투자한 뒤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큰일 할 남자 블로그 포스팅 공유 안내
본 포스팅에 관한 모든 권리는 '큰일 할 남자'에 있습니다. 게시글 공유는 '큰일 할 남자' 블로그에서 공유되었다는 사실을 밝히고 이 글로 연결되는 URL을 함께 첨부할 경우에만 허락하며 공유된 글은 본문의 30%가 넘지 않는 선에서만 허용합니다. 문의 사항은 댓글이나 방명록을 통해 작성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주식 투자 정보(Inform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르는 사이 빠져나가는 수수료! ECN(전산 거래비용)이란? (0) | 2022.04.24 |
---|---|
FHSA(Tax-Free First Home Savings Account)에 관한 모든 것 (3) | 2022.04.17 |
TFSA와 RRSP 계좌의 차이점 비교 그리고 추천하는 대상 (2) | 2022.02.28 |
매달 배당금을 주는 캐나다 주식 목록 (2) | 2022.02.21 |
배당률, 주가상승, 배당인상 뭐가 중요할까? (2) | 2022.02.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