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 정보(Information)

배당률, 주가상승, 배당인상 뭐가 중요할까?

큰일할남자 2022. 2. 14. 11:59
반응형

   투자자들은 각자 자신만의 철학을 내세워 투자할 종목을 찾아냅니다. 투자자마다의 기준에 따라 다르겠지만 경험을 빗대어 보면, 투자할 종목을 찾을 때 내세운 조건에 모두 부합하는 종목은 존재하지 않거나 이미 포트폴리오에 추가된 종목이었습니다. 결국 상황에 따라 항상 한 걸음 두걸음 양보하다 보면, 후보군에는 어느새 10가지가 넘는 종목들이 생기고 여기서 다시 조금씩 후보를 가려내며 최종적으로 투자할 종목을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후보군을 가려낼 때 자주 사용하는 방법중 하나는 배당률(Yield), 주가 상승(Return), 배당 인상(Dividend increase) 수치를 이용해 투자한 돈을 사용할 시점에 가장 큰 수익을 낼 수 있는 주식을 가려내는 것입니다. 먼저 각 단어에 대해 간략히 설명을 드려보자면,

 

배당률(Yield)

- 1년간 지급되는 배당금을 현재 주가로 나눠 백분율로 나타낸 것으로, $1,000로 배당률 5%인 주식을 산다면, 1년간 받게되는 배당금은 $50이 됩니다.

주가 상승(Return)

- 말 그대로 주가가 얼마나 올랐는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수치를 확인하기 위해 주로 차트를 활용하며, 1개월, 6개월, 1년, 3년, 전체 차트를 주로 이용해 앞으로의 상승 가능성을 예측합니다.

배당 인상(Dividend Increase)

- 몇몇 회사는 이익이 늘어남에 따라 배당을 인상하기도 합니다. 매년 꾸준히 배당금을 인상해온 회사라면 미래에도 그러할 거라 추측할 수 있습니다. 배당률이 5%인 주식의 배당금이 2% 인상되면, 배당률은 5.1%(5*1.02)가 됩니다.

 

 

   위 세가지 수치를 조합하여 초기 투자금이 $5,000이고 매달 $1,000을 추가로 투자할 때, 얻을 수 있는 수익률을 표와 차트로 나타내 보았습니다. (배당금은 모두 재투자한다고 가정했으며, 세금은 15%로 일괄 계산했습니다)

 

   만약 아무런 투자를 하지 않고 매달 저축만 한다면, 총자산 변화는 10년 후에는 $125,000, 20년 후에는 $245,000, 30년 후에는 $365,000가 됩니다.

 

1. 주가 상승 VS 배당률 - 같은 비율이라는 가정하에 주가 상승률이 높은 주식이 배당률이 높은 주식보다 높은 수익을 가져다 주었으며, 수익 차이는 투자 기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더 벌어졌습니다.

2. 단기 투자라면, 주가 상승에 높은 비중 - 배당률 3% + 배당인상 연 5%인 경우, 20년 동안은 주가 상승 연 5%배당률 3% + 주가 상승 연 2% 보다 수익률이 낮았습니다. 다만, 수익률 차이는 투자 기간이 늘어나면서 점점 좁혀졌고 20년 이상 투자할 경우 수익률을 역전했습니다.

3. 단기 투자라면, 배당 인상보다는 배당률에 집중 - 배당률 3% + 배당 인상 연 5%인 경우, 20년 동안은 배당률 5%와 비교했을 때, 수익률이 더 낮았습니다. 하지만, 수익률 차이는 투자 기간이 늘어나면서 점점 좁혀졌고 20년 이상 투자할 경우, 수익률이 역전되었습니다.

 

   배당률, 예상 주가 상승률, 배당 인상률이 비슷한 수준이라는 가정하에 결론을 내려보자면, 5년 미만 단기로 투자할 경우, 배당률이나 배당 인상보다는 주가 상승 가능성에 집중을 해 종목을 선정하는 것이 좋고 5년~15년 정도 중장기로 투자할 경우, 역시 주가 상승 가능성이 있는 종목이 가장 이상적이나 주가가 계속해서 우상향만 할 수는 없으므로, 배당금을 지급하는 회사를 찾아 투자하면 어느 정도 주가 상승 목표치를 부담 없는 수준으로 낮출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15년 이상 장기로 투자할 종목을 찾는 경우 현재의 배당률도 좋지만, 꾸준히 배당금을 인상해온 기업을 선택하면, 당장 몇 년간의 수익률은 더 낮을 지라도 결국엔 더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블로그를 찾아주시는 모든 분들이 성공적인 투자로 밝은 미래를 준비할 수 있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고지 안내

   "배당률, 주가상승, 배당인상 뭐가 중요할까?"는 2022년 2월 13일 작성된 글이며, 투자 전문가가 아닌 '큰일 할 남자'의 개인적인 의견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글을 발행하기 전 두 번, 세 번 확인하겠으나 글에 포함된 투자 정보가 사실과 다를 수 있으므로 그대로 활용하지 마시고 직접 한번 더 사실 확인을 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본 글을 참고하여 투자한 뒤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큰일 할 남자 블로그 포스팅 공유 안내

    본 포스팅에 관한 모든 권리는 '큰일 할 남자'에 있습니다. 게시글 공유는 '큰일 할 남자' 블로그에서 공유되었다는 사실을 밝히고 이 글로 연결되는 URL을 함께 첨부할 경우에만 허락하며 공유된 글은 본문의 30%가 넘지 않는 선에서만 허용합니다. 문의 사항은 댓글이나 방명록을 통해 작성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