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 정보(Information)

모르는 사이 빠져나가는 수수료! ECN(전산 거래비용)이란?

큰일할남자 2022. 4. 24. 06:42
반응형

   증권사의 주된 수입원 중 하나는 투자자들이 주식거래를 할 때 발생하는 수수료입니다. 증권사마다 수수료를 책정하는 방식은 다른데, 거래당(Per trading) 고정 수수료를 부과하는 곳도 있고 거래하는 주식 수당(Per share) 수수료를 부과하는 곳도 있습니다.

 

   주로 은행을 통해 주식 거래를 할 때 고정 수수료를 내게 됩니다. TD와 RBC는 거래당 수수료가 $10보다 살짝 낮은 수준입니다. 이에 비해 증권사를 통해 주식 거래를 할 경우 보통 주식수에 비례해 수수료를 내게 됩니다. 퀘스트레이드(Questrade)의 경우, 한 주당 1센트가 부과되며, 수수료는 최소 $4.95가 부과되지만, 최대 $9.95를 넘을 수는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저렴한 주식을 대량 매수하는 경우를 제외하곤 거래하는 주식수에 비례해 수수료가 부과되는 방식이 수수료가 더 저렴합니다. 이는 간단히 현재 주가에 1,000을 곱해보면 알 수 있는데, 예를 들어 현재 주가가 $25인 주식을 매수하려 한다면, $25x1,000=$25,000. 즉, 한 번의 거래에 $25,000 이상 사용할 거라면, 고정 수수료가 있는 은행 증권사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고 그렇지 않다면, 퀘스트레이드 같은 증권사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한 번 거래할 때 액수가 크지 않은 일반적인 투자자라면, 증권사를 이용해 주식거래를 하는 것이 은행보다는 수수료를 아낄 수 있다는 것을 위 예시를 통해 이해하셨을 겁니다. 그렇다면, 왜 증권사는 은행보다 저렴한 수수료를 받는 것일까요?

 

   거래 한건 한건에서 얻는 수수료 수익은 적더라도 이로 인해 회원수를 많이 얻게 된다면, 그만큼 전체 수수료 수익은 늘어나므로 박리다매의 효과를 기대해 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증권사는 매달 일정 금액을 받고 더 많은 정보를 주고 회원의 질문에 빠르게 답변을 주는 프리미엄 계정을 운영하며 추가적인 수입도 얻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증권사에서는 ECN(전산 거래비용)을 투자자에게 부과하고 있습니다.

 

   ECN은 거래 수수료의 한 종류로 이 수수료는 증권사가 아닌 캐나다 주식 거래소에서 발생합니다. 주식 주문 상태가 수수료 발생 조건에 해당하면 은행을 통해 거래했든 증권사를 통해 거래했든 무조건 발생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은행에서는 ECN을 이미 포함한 상태로 고정 수수료를 책정해 ECN이 변해도 고정 수수료가 변하지 않지만, 증권사에서는 투자자에게 부과하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ECN에 따라 수수료도 변하게 됩니다.

 

   이글의 제목에서도 언급했듯 ECN에 대해 확실히 이해하고 있지 않다면, 모르는 사이에 조금씩 조금씩 수수료를 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렇다면, ECN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ECN을 내지 않을 수 있는지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르는 사이 빠져나가는 수수료! ECN(전산거래비용)이란?

ECN이란?

   ECN은 Electronic communication networks의 약자로 브로커를 증권 거래소에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주식 거래는 증권사나 은행 등을 통해 투자자가 주문을 넣으면, 매수자와 매도자의 거래를 희망하는 금액이 일치될 때 성사됩니다. 이때 거래 조건에 따라 주식 교환 및 네트워크에서 수수료가 발생될 수 있으며, 이 비용들을 ECN이라 부릅니다.

 

ECN 수수료는 얼마나 부과되나?

   일반적으로 주식 거래 수수료가 고정된 값으로 부과될 경우, ECN이 거래 수수료에 포함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퀘스트레이드 처럼 거래하는 주식수에 따라 유동적으로 수수료가 변할 경우, ECN은 투자자가 따로 부담해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퀘스트레이드에서는 ECN이 한 주당 주가가 $1 이상일 경우 $0.0035 부과되고, 1$ 미만일 경우 $0.0008이 부과됩니다.(CSE인 경우, $0.0012)

 

ECN 수수료는 언제 부과되나?

   ECN은 거래가 이루어질 때마다 항상 발생하지 않고 특정 상황이 되었을 때만 부과됩니다. 퀘스트레이드를 예로 들면, ECN은 유동성을 제거(Remove liquidity)하는 주문이 발생했을 때단위 수량(Board lots)이 아닌 개별 수량 주식 주문(Odd lots)이 발생했을 때 부과됩니다. 예시와 함께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동성을 제거한다는 것은 내가 넣은 매수/매도 주문이 시장 가격에 즉시 영향을 끼치는 것을 뜻합니다. 시장가(Market price order)로 주문을 넣거나 현재 거래되는 가격보다 높은 가격으로 매수 주문(Limit order Above the ask )을 걸 때 그리고 현재 거래되는 가격보다 낮은 가격으로 매도 주문(Limit order Below the bid)을 걸 때 거래는 생성하는 즉시 바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는 매수/매도 주문을 받아 차례대로 거래를 성사시키는 증권 거래소의 시스템에 예상되지 않은 변화를 주는 것으로 추가적인 작업이 필요해지고 이에 따른 수수료를 ECN으로 부과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A, B, C가 XOX라는 주식을 700주 산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XOX의 현재 주가는 $40입니다.

A는 시장가로 700주 매수주문(Market order)을 걸었고, B는 $40.5에 700주 매수주문(Limit order above ask)을 넣었습니다. 이 경우 두 주문 모두 생성 즉시 체결되므로 $2.45(700x$0.0035)의 ECN 수수료가 거래 수수료 $7.00(700x$0.01)에 추가로 부과되어 총수수료는 $9.45가 됩니다.

C는 $39.5에 700주 매수 주문(Limit order below ask)을 넣었습니다. 이 경우 주문은 바로 체결되진 않고 주가가 $39.5가 되었을 때 증권 거래소에 주문이 들어온 순서대로 거래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C의 주문은 거래소에 등록되어 거래를 기다리고 있었으므로 시스템에 즉시 영향을 주지 않아 ECN도 부과되지 않아 거래 수수료인 $7.00(700x$0.01)만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다음으로 개별 수량 주문에 따른 ECN발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증권 거래소에서는 100주를 하나의 단위(Board lot)로 보고 100의 배수가 아닌 경우, 개별 수량(Odd lot)으로 보고 있습니다. 단위 주문의 경우,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지만, 개별 수량의 경우 ECN 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670주의 매수 주문을 했다면, 증권거래소에서는 6개의 단위 주문(6 board lots)과 70개의 개별 주문(Odd lot of 70)이 섞인 혼합 주문(Mixed lot)이 들어왔다고 기록됩니다. 이때 600주에 대해서는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지만, 개별 주문인 70주에 대해서는 $0.245(70x$0.0035)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ECN 수수료를 안내는 방법은?

   이론적으로는 주식 거래 주문을 넣을 때 100주 단위로 넣으며, 시장가 주문을 피하고 매수할 때는 현재 거래되는 가격보다 낮은 가격에, 그리고 매도할 때는 현재 거래되는 가격보다 높은 가격에 주문을 넣으면 ECN 수수료가 부과되는 것을 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매수/매도하려는 주식의 가격이 $30만 되어도 한 번 거래할 때 필요한 금액이 $3,000로 누군가에겐 부담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몇 불 안 하는 ECN수수료를 아끼려고 즉시 체결이 안 되는 주문을 넣어 기다리다가 매수/매도 타이밍을 놓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주가가 낮은 주식을 대량 매수/매도하는 것이 아니라면, ECN에 크게 부담을 갖지는 않아도 될 거라 생각합니다.

 

"모르는 사이 빠져나가는 수수료! ECN(전산 거래비용)이란?" 글을 마치며

   주식 거래를 할 때 투자자의 투자 성향에 따라 은행 혹은 증권사를 선택하면 거래 수수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주로 $10 이하 주식을 거래하며 한 번 거래할 때 $10,000 이상 매수/매도한다면, 증권사보다는 은행처럼 거래당 고정된 수수료를 내는 곳이 수수료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 외에는 일반적으로 증권사를 이용하는 것이 ECN 비용을 포함하더라도 거래 수수료가 더 저렴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좋은 투자 결과만 있으시길 바랍니다!

 

☞ 참고하면 좋은 글 : 캐나다 주식 거래 계좌 만들기 A to Z [Questrade]

 

고지 안내

   "모르는 사이 빠져나가는 수수료! ECN(전산 거래비용)이란?"은 2022년 4월 23일 작성된 글이며, 투자 전문가가 아닌 '큰일 할 남자'의 개인적인 의견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글을 발행하기 전 두 번, 세 번 확인하겠으나 글에 포함된 투자 정보가 사실과 다를 수 있으므로 그대로 활용하지 마시고 직접 한번 더 사실 확인을 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본 글을 참고하여 투자한 뒤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큰일 할 남자 블로그 포스팅 공유 안내

    본 포스팅에 관한 모든 권리는 '큰일 할 남자'에 있습니다. 게시글 공유는 '큰일 할 남자' 블로그에서 공유되었다는 사실을 밝히고 이 글로 연결되는 URL을 함께 첨부할 경우에만 허락하며 공유된 글은 본문의 30%가 넘지 않는 선에서만 허용합니다. 문의 사항은 댓글이나 방명록을 통해 작성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