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 정보(Information)

미국 달러 환전 수수료 아끼기 - 노버츠 갬빗 사용 방법

큰일할남자 2021. 11. 12. 02:50

   캐나다 증권 계좌를 가지고 있지만, 미국 주식에 투자를 하고 싶은 경우 캐나다 달러(CAD)를 미국 달러(USD)로 환전하는 과정은 필수입니다. 애초에 계좌에 미국 달러를 입금할 수 있다면 환전 수수료를 고려할 필요가 없지만, 캐나다에서 발생한 소득으로 미국 주식에 투자하려 계획한 경우에는 투자금이 커질수록 환전 수수료에 대한 부담도 커지게 됩니다.

 

   하지만, 퀘스트레이드(Questrade) 증권사를 통해 투자를 하고 있다면, 미국 달러와 캐나다 달러간 환전을 아주 소액의 수수료만 지불하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노버츠 갬빗(Nobert's Gambit)으로 알려져 있으며, 2~3%의 환전 수수료를 지불하는 대신 $5~10 정도만 지불하면 됩니다.

 

   퀘스트레이드를 추천하는 이유는 계좌에 USD와 CAD를 모두 보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퀘스트레이드 외에 많이 사용하는 웰스심플은 비교적 환전 수수료가 저렴해 보이지만, 계좌에 USD를 보유할 수 없기 때문에 미국 주식을 매수/매도할 때마다 환전 수수료가 발생하므로 거래를 하면 할수록 손해를 보는 구조입니다.

 

☞ [ 바로가기 ] 퀘스트레이드(Questrade) 계좌 만드는 방법

 

 

목차

노버츠 갬빗이란 무엇인가?

장점과 단점 / 누가 사용해야 하나?

노버츠 갬빗을 활용해 캐나다 달러 - 미국 달러 저렴하게 환전하는 방법

 

 

캐나다 달러와 미국 달러 환전 수수료 아끼기 - 노버츠 갬빗(Nobert's Gambit) 사용 방법

노버츠 갬빗이란 무엇인가?

   미국 주식 투자를 위해 환전 수수료를 아끼는 방법을 찾다가 '노버츠 갬빗/노버트 갬빗'에 대해 이제 막 알게 되었는데, 수수료가 싸다는 이유로 이제 막 알게 된 방법에 큰 금액을 환전하기 불안하다고 느끼는 분들을 위해 노버츠 갬빗이 무엇인지에 대해 조금 더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노버츠 갬빗은 주식이나 회사의 이름이 아닌 캐나다 주식투자자들이 캐나다 달러(CAD)와 미국 달러(USD)를 저렴한 수수료로 환전하는 하나의 테크닉을 일컫는 말입니다. 캐나다 BC주에서 전문 투자자로 일하고 있는 Norbert Schlenker에 의해 대중화되었기 때문에 그의 이름이 붙었습니다.

 

   환전 수수료를 줄이기 위해서는 저널링(Journaling)이라는 방법이 사용되는데, 저널링 주식(Journaling Shares)이란 서로 다른 거래소에 이중 상장된 주식을 교환하는 것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한 투자자가 캐나다 주식시장(TSE)과 미국 주식시장(NYSE)에 TD주식을 각각 10주씩 가지고 있다면, 저널링을 통해 미국 주식시장에 있는 TD 주식 10주(NYSE:TO)를 캐나다 주식시장으로 옮길수도 있고 반대로 캐나다 주식시장에 있는 10주(TSE:TD.TO)를 미국 주식 시장으로 옮길 수도 있습니다. 두 시장에 상장된 주식의 가격은 환율이 변함에 따라 조금은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아주 미비한 수준이므로 일대일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교환한 주식을 매도하면 교환한 주식이 상장된 시장의 통화를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이경우 투자자가 지불한 수수료는 저널링을 위한 주식의 매수 수수료와 매도 수수료뿐이므로, 같은 금액을 단순 환전했을 때 발생하는 환전 수수료보다는 훨씬 저렴한 가격에 환전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투자자는 노버츠 갬빗을 위해 특정 ETF(Exchange-Traded Fund)를 사용합니다. 호라이즌스 달러 통화(Horizons US Dollar Currency ETF)라고도 하는데, 이 ETF의 가격은 USD와 CAD 환율을 반영합니다. 캐나다 주식시장에 상장되어있는 ETF의 심볼은 DLR.TO이며,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ETF의 심볼은 DLR.U.TO입니다. 이 블로그에서도 이 DLR ETF를 활용해 환전하는 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노버츠 갬빗의 장점과 단점 / 누가 사용해야 하나?

   노버츠 갬빗의 가장 큰 장점은 캐나다 달러와 미국 달러간 환전이 필요할 때 증권사가 책정한 환전 수수료를 지불하지 않고 매수/매도 수수료만 지급하는 저렴한 방법으로 환전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 이점은 더 많은 돈을 환전해야 할 경우 더 커집니다.

 

   예를 들어 $10,000를 환전한다면, 2%의 수수료를 부과했을 때 $200를 내야 합니다. 하지만, 노버트 갬빗을 활용하면, 약 $16의 수수료만 발생합니다.

 

   지금까지 글을 읽어오셨다면, 이 테크닉을 안 쓰면 무조건 손해라는 생각이 들기 시작할 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때에 따라서는 노버츠 갬빗이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으니 자신의 상황에 맞춰 활용해야 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몇 가지 예시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사용하길 추천하는 상황

  - $500 이상 환전하는 투자자 / 앞서 언급했듯 환전하는 금액이 커질수록 수수료 차이의 이점은 더 커집니다.

  - CAD를 USD로 환전하는 투자자 / 캐나다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DLR.TO는 가격의 변동성이 있지만,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DLR.U.TO는 변동성이 거의 없습니다. 그러므로 DLR.TO를 매수하기만 하면, 저널링과 DLR.U.TO를 매도하기까지 가격의 변동성이 거의 없습니다.

  - RRSP 계좌를 활용해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투자자 / RRSP 계좌에 가지고 있는 미국 주식에서 생기는 수익은 세금이 부과되지 않습니다.

 

2. 사용하길 비추천하는 상황

  - $500 미만 환전하는 투자자 / 소액을 환전하려고 계획하는 경우 큰 차이가 없으므로, 환전 수수료를 지불하고 간단하게 처리해 시간을 절약하는 것이 더 나은 대안일 수 있습니다.

 - 지금 바로 환전이 필요한 투자자 / 저널링에 소요되는 시간은 1~3 영업일이고 주식을 매수한 후 장부에 등록되기까지는 2~3일이 소요되므로, 노버츠 갬빗을 활용하기 위해 총 걸리는 시간은 3~6 영업일입니다. 아직 투자할 종목을 정하지 않은 경우라면 여유롭게 진행할 수 있지만, 시간이 촉박한 투자자에게는 이 과정 중에 투자할 타이밍을 놓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 USD를 CAD로 환전하는 투자자 / 캐나다 주식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DLR.TO는 가격이 변동적입니다. 그러므로 미국 주식시장에서 DLR.U.TO를 매수한 후 저널링을 신청한 동안 DLR.TO의 가격은 상승할 수도 그리고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하락하는 시기에 저널링이 완료되었다면, 다시 상승할 때까지 기다리며 시간을 소비하거나 노버츠 갬빗을 활용한 효과를 보지 못한 채 환전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 TFSA 혹은 일반 계좌에서 미국 주식에 투자하려는 투자자 / RRSP 계좌에서는 미국 주식 투자에 대한 세금이 부과되지 않지만, TFSA와 일반 계좌에서는 상황에 따라 15~30%의 세금이 부과되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노버츠 갬빗을 활용해 캐나다 달러 - 미국 달러 저렴하게 환전하는 방법

캐나다 달러를 미국 달러로 바꾸기

 1. CAD 가치 주식을 매수 | 캐나다와 미국 주식시장 두 곳 모두 상장된 주식을 선택해 캐나다 시장에서 매수하기

 2. CAD 가치 주식을 USD 가치 주식으로 교환 | 저널링을 통해 캐나다 시장에서 매수한 주식을 미국 주식 시장의 주식으로 바꾸기

 3. USD 가치 주식을 매도 | 교환한 미국 시장 주식을 매도하기

 

   미국 달러를 캐나다 달러로 바꾸기 위해선 반대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활용되는 주식(ETF)은 DLR.TODLR.U.TO입니다. 아래 방법을 따라 하시면 됩니다.

 

노버츠 갬빗 활용하기

1. 캐나다 주식 시장에서 DLR.TO를 검색한 후, 환전을 희망하는 금액만큼 주식(ETF)을 매수합니다. 실수를 방지하기 위해 반드시 화폐단위가 CAD임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매수가 완료되었으면, 퀘스트레이드 Live Chat을 통해 저널링(Journaling)을 요청할 수 있고 실시간 채팅이 부담스럽다면, 이메일을 통해 저널링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을 보내신다는 가정하에 예시문을 첨부합니다.

 

 - 퀘스트레이드 이메일 주소 : support@questrade.com

 - 이메일 내용 (상황에 맞게 빨간색 부분을 수정하시기 바랍니다)
    Hello, I would like to request journaling on my account.

    My account number is '1234567'.

    Requesting journal is from DLR.TO on the TSX to DLR.U.TO on the NYSE.

    The quantity of requesting shares is 1,000.

    Thank you,

    Best regards,

    큰일할남자

 

3. 저널링은 상황에 따라 3~6일 정도 소요되며, 퀘스트레이드 웹사이트의 ' REPORTS - Account activity ' 화면에서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유 중인 DLR.TODLR.U.TO로 바뀐 것을 확인하는 것도 저널링이 완료되었는지 확인하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4. 저널링이 완료된 후, DLR.U.TO를 매도하면 계좌에 USD 현금이 생기게 되고 이 금액으로 미국 주식 거래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미국 달러 환전 수수료 아끼기 - 노버츠 갬빗 사용 방법"을 마치며

   전 세계 주식시장에서 미국 주식 시장이 차지하는 비율은 60%에 가깝습니다. 국가의 강한 경제력을 바탕으로 오랜 기간 탄탄하게 관리해 왔기 때문에 미국 회사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의 회사도 많이 상장되어 있으며, 다양한 성장 가능성을 가진 기업들도 많이 상장되어 있습니다.

 

   주식투자에 조금 더 깊게 참여하고 싶은 캐나다 투자자들에게는 이런 다양한 투자 옵션이 있는 미국 주식시장이 매력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노버츠 갬빗을 활용해 그 첫발을 내디뎌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글과 관련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고지 안내

   "미국 달러 환전 수수료 아끼기 - 노버츠 갬빗 사용 방법"은 2021년 11월 11일 작성된 글이며, 투자 전문가가 아닌 '큰일 할 남자'의 개인적인 의견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글을 발행하기 전 두 번, 세 번 확인하겠으나 글에 포함된 투자 정보가 사실과 다를 수 있으므로 그대로 활용하지 마시고 직접 한번 더 사실 확인을 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본 글을 참고하여 투자한 뒤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큰일 할 남자 블로그 포스팅 공유 안내

    본 포스팅에 관한 모든 권리는 '큰일 할 남자'에 있습니다. 게시글 공유는 '큰일 할 남자' 블로그에서 공유되었다는 사실을 밝히고 이 글로 연결되는 URL을 함께 첨부할 경우에만 허락하며 공유된 글은 본문의 30%가 넘지 않는 선에서만 허용합니다. 문의 사항은 댓글이나 방명록을 통해 작성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