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 정보(Information)

65세까지 주식 배당 투자로 10억을 만들려면 얼마가 필요할까?

큰일할남자 2021. 9. 13. 12:38
반응형

   흔히 밀리어네어(Millionaire)는 자산으로 1 Million dollar($1,000,000)가 있는 사람, 즉 백만장자를 일컫는 말입니다. 과연, 주식 투자를 통해 65세까지 10억을 만들려면 매월 얼마를 투자해야 할까요? 그리고 65세가 되어 순자산 10억을 만들었을 때 매월 받게 되는 배당금은 얼마가 될까요?

 

   대부분의 재테크는 빨리 시작하면 할수록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투자를 일찍 시작할수록 매월 같은 금액을 투자한다 가정했을 때 더 큰 기대수익을 얻을 수 있고, 일정한 기대수익을 목표로 투자한다 가정했을 때 매월 투자해야 할 금액이 더 적어집니다.

 

   아래 표와 차트는 투자를 시작할 시 기본자금이 $0이고, 투자 수익에 대한 세금이 15%라 설정한 후 65세까지 10억을 만들기 위해 매월 얼마를 투자해야 하는지를 나타냅니다. 3% 수익 6% 수익은 매년 주가의 상승률(Return)을 나타내고, 3%, 6% 배당금은 매년 받게 되는 배당금(Yield)을 나타냅니다. 모든 배당금은 재투자(DRIP)를 한다는 가정하에 계산했습니다.

 

[ 다시 보기 ] 배당금 재투자 DRIP(Dividend Re-Invest Program)에 관한 모든 것

 

   첫 번째로 표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앞에서도 이미 언급했지만, 투자를 빨리 시작했을 때의 장점입니다. 20세에 투자를 시작하면, 여섯 가지 가정 상황에서 가장 저조한 성적인 매년 3%의 수익만 나는 상황에서도 매월 요구 투자 금액이 $1,000을 넘지 않습니다. 또한, 투자 시작 시점 20세와 40세를 비교해 보았을 때, 상황에 따라 매월 요구 투자금액이 적게는 2배에서 많게는 8배까지 차이가 납니다.

 

   두 번째로는 나이가 어릴수록 수익률보다는 배당금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수익률만 놓고 비교해보았을 때, 수익률이 3% 많아질 때 매월 투자해야 하는 금액이 20대는 약 57%, 40대는 약 34% 줄어듭니다. 배당률만 놓고 비교해 보았을 때는 배당금이 3% 늘어날 때 매월 투자해야 하는 금액이 20대는 79%, 40대는 53% 줄어듭니다. 이는 배당금을 재투자하는 DRIP의 복리효과로 DRIP은 투자 기간이 늘어날수록 그 효과가 극대화됩니다.

 

   주가의 흐름은 예측할 수 없지만, 배당률은 이미 25년 이상 꾸준히 배당금을 연속으로 인상해온 Dividend Aristocrats 리스트를 참고해 어느 정도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High Risk High Return' / '고위험 자산일수록 고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라는 말이 있지만, 위 표를 토대로 생각해보면, 수익률이 적어도 배당금을 지불하는 회사를 선택해 투자하면, 목표 수익률을 낮추는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즉, 굳이 무리해서 기대 수익률이 높은 종목을 선택해 투자하는 것보단, 배당금을 주는 조금은 덜 위험하다 판단되는 주식에 투자해도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는 것입니다.


   성공적인 재테크로 순 자산을 10억까지 만들었다면, 매월 받게 되는 배당금은 어떻게 될까요?

 

   위 차트는 세후 배당금을 기준으로 만들었습니다. 캐나다에서는 일반 투자 계좌를 사용한다면 배당금에도 세금이 발생합니다. 2021년을 기준으로 약 $49,000까지는 연방 정부 세금 6.87%, 주정부 세금 약 3%가 적용되며 그 이상은 누진세가 적용되어 세금 비율이 높아집니다. 그 이유로 배당률이 5% 일 때와 6% 일 때 매 달 받는 배당금이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만약 TFSA계좌와 RRSP 계좌를 사용했다면 수익금에 대한 세금이 붙지 않으므로 매월 기대 배당금은 더 높아집니다.

 

[ 다시 보기 ] 캐나다 TFSA에 관한 모든 것

[ 다시 보기 ] 캐나다 노후 연금 RRSP 계좌에 관한 모든 것

 

   현재 알버타를 기준으로 최저시급이 $15인데, 10억을 투자했다는 가정하에 배당률이 4%가 넘어서면 시급 $15 풀타임 수준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65세까지 주식 배당 투자로 10억을 만들려면 얼마가 필요할까?"를 마치며

   이글의 첫번 째 차트는 65세까지 100만 불 만든다는 목표로 매월 필요한 투자금을 계산해보았지만, 만약 여유가 있어 투자금을 늘린다면 65세보다 훨씬 빨리 100만 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대하는 연수익이 3%, 배당률이 6%인 포트폴리오로 매월 $2,000씩 투자를 한다면, 20년 이내에 밀리어네어(1M)가 될 수 있으며, 30년 이내에 2.5M, 40년 이내에 6.3M 그리고 46년째 되는 해에 100억 이상(10M)의 자산가가 되게 됩니다.

 

   복리의 힘은 시간이 지날수록 정말 무서울 정도로 커집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도 조금이라도 일찍 투자를 시작하셔서 안정적인 미래를 준비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고지 안내

   "65세까지 주식 배당 투자로 10억을 만들려면 얼마가 필요할까"은 2021년 9월 12일 작성된 글이며, 투자 전문가가 아닌 '큰일 할 남자'의 개인적인 의견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글을 발행하기 전 두 번, 세 번 확인하겠으나 글에 포함된 투자 정보가 사실과 다를 수 있으므로 그대로 활용하지 마시고 직접 한번 더 사실 확인을 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본 글을 참고하여 투자한 뒤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큰일 할 남자 블로그 포스팅 공유 안내

    본 포스팅에 관한 모든 권리는 '큰일 할 남자'에 있습니다. 게시글 공유는 '큰일 할 남자' 블로그에서 공유되었다는 사실을 밝히고 이 글로 연결되는 URL을 함께 첨부할 경우에만 허락하며 공유된 글은 본문의 30%가 넘지 않는 선에서만 허용합니다. 문의 사항은 댓글이나 방명록을 통해 작성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