퀘스트레이드(Questrade)

캐나다 주식거래 하는 방법 & 용어 설명

큰일할남자 2021. 6. 7. 09:55
반응형

   지난 며칠간 캐나다 증권사 중 하나인 Questrade에서 주식 투자용 계좌를 만드는 방법과 트레이딩 화면을 사용하는 방법에 관해 설명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본격적으로 주식을 사고파는 방법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제로 돈이 거래되는 것이므로 아직 트레이딩 화면이 익숙하지 않다면, 급하게 읽으려 하지 마시고 아래 링크눌러 간단히 복습하고 오시길 추천합니다.

 

캐나다 주식거래하는 방법 & 용어 설명 - Questrade

- Questrade에서 주식의 매수/매도는 Order entry창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Order entry 창에서 주식 심볼을 검색해 바로 주문을 넣을 수도 있고 트레이딩 화면의 Stocks 항목에서 주식의 정보나 차트를 확인한 뒤 Buy/Sell을 눌러 거래를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Order entry

- 주식 거래소 개장 시간에 심볼을 검색하면 현재 그 주식이 거래되고 있는 가격 정보가 나타납니다.

- Quantity : 매수/매도할 수량을 입력합니다.
- Order type : 매수/매도 주문의 종류를 선택합니다.
  * Market :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가격으로 즉시 주문을 넣습니다.
   - 주문을 넣는 시점에서 가장 좋은 조건(가격)으로 매수/매도 주문이 생성됩니다.

   - 가장 빨리 주문을 체결할 수 있는 방법이지만, 주가의 변동이 심한 날에는 사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 Limit : 투자자가 임의로 매수/매도할 가격을 입력합니다.
   - 매수 시 주가가 입력한 가격 이하로 떨어지면, 주문 순서에 따라 체결됩니다. 매도 시 주가가 입력한 가격 이상으로 올라가면, 주문 순서에 따라 체결됩니다.

  * LOO : Limit-On-Open Order의 약자로, 주식 시장의 개장 시점을 기준으로 매수/매도 주문을 넣습니다.

   - LOO는 주식 시장이 개장하기 전 생성되어야 하며, 시작가(Open)를 기준으로 기준에 도달하지 않으면, 주문은 자동으로 취소됩니다.

   - 매수 주문 시 입력 금액보다 시작가가 높으면 자동으로 주문이 취소되며, 매도 주문 시 입력 금액보다 시작가가 낮으면 자동으로 주문이 취소됩니다.

  * LOC : Limit-On-Close Order의 약자로, 주식 시장의 폐장 시점을 기준으로 매수/매도 주문을 넣습니다.

   - LOC는 주식 시장이 폐장하기 전 생성되어야 하며, 종가(Close)를 기준으로 기준에 도달하지 않으면, 주문은 자동으로 취소됩니다.

  * Stop : 투자가가 임의로 설정한 Stop 가격에 도달하면, 시장가로 매도 주문이 생성됩니다.

  * Stop Lmt : Stop-Limit Order의 약자로, 주문 시 투자자는 임의로 Stop 가격과 Limit 가격을 설정합니다. 이후 주가가 Stop 가격에 도달하면, 설정해둔 Limit 가격으로 매수/매도 주문이 생성됩니다.

  * Trl Stp : Trailing-Stop Order의 약자로, 주식을 매수한 뒤 최대 손실액에 제한을 두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투자자는 Trl stp 주문 시 임의로 Trailing 값($ 혹은 %)을 설정합니다. 이후 주식이 설정한 금액이나 % 만큼 떨어지면, 그 시점의 시장 가격으로 매도 주문이 생성됩니다. (설정한 금액이나 % 는 Trl Stp 주문을 넣은 후 주가가 상승하면 변하지 않고 하락 시에만 계산됩니다)

    - 예시 1) A는 TD Bank 주식을 한 주에 $40에 매수했습니다. A는 주가 하락으로 인한 큰 손해를 입지 않기 위해 주가가 $0.50 이상 떨어지면, 자동으로 매도 주문이 들어가도록 Trailing에 $0.50을 입력하고 Trailing-Stop Sell 주문을 생성했습니다. 이후 TD Bank 주가가 $39.50으로 바로 떨어졌다면, 자동으로 시장가에 매도 주문이 생성되게 됩니다. 만약 주가가 $41로 오른다면, Trl Stp 주문이 발생하는 가격은 $40.50(41 - 0.50)이 됩니다. 반대로 주가가 $39.80으로 떨어진다면, 아직 매도 주문은 생성되지 않지만, 발생 조건(Trailing Amount)이 $0.50에서 $0.30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이후 다시 주가가 $41로 올랐다면, Trl Stp주문이 발생하는 가격은 $40.70(41-0.30)이 됩니다.

   - 예시 2) A의 보유 주식 : TD Bank 100주 / 매수 가격 : 주당 $40 / Order type : Trl Stp - Sell / Trailing : $0.60

              TD Bank 주가 : $41(Trl Amt 0.60) -> $40.70(Trl Amt 0.30) -> $40.90(Trl Amt 0.30) -> $40.60 : 매도 주문 발생

   - Trailing Amount가 0이 되는 순간 시장가로 주문이 발생하지만, 그 가격대에 거래되는 양보다 많은 수량의 주식을 주문했거나 주가의 변화가 클 경우 일부만 체결된 채 잔여 수량이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 Trl Stp Lmt : Trailing-Stop Limit Order의 약자로, 원리는 Trl Stp와 같지만, 주가가 Trailing-Stop 조건에 도달해 매도 주문이 생성될 때 미리 설정해 둔 Limit offset에 따라 조금 더 체결 확률을 높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예시 1) A는 TD Bank 주식을 한 주에 $40에 매수했습니다. 주가 하락으로 인한 손실을 제한하기 위해 Trailing에 $0.50을 입력하고 Limit offset에 $0.30을 입력한 뒤 Trailing-Stop Limit Sell 주문을 생성했습니다. 이후 주가가 $39.50으로 바로 떨어졌다면, 자동으로 $39.20(40 - 0.50 - 0.30)에 매도 주문이 생성되게 됩니다.

   - Trl Stp와 Trl Stp Lmt의 가장 큰 차이점은 주가가 Stop 조건에 도달했을 때 시장가로 주문이 들어갈 것인지 혹은 설정한 Limit offset 만큼 여유 있게 들어갈 것인지입니다. Trl Stp Lmt는 주로 많은 수량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을 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Limit Price : 매수/매도 제한 가격을 설정합니다.

  * 매수 시 주가가 입력한 금액 이하일 경우 체결되며 매도 시 주가가 입력한 금액 이상일 경우 체결됩니다.

- Stop Price : 특정 매수/매도 가격을 설정합니다.

  * 주가가 Stop Price에 도달해야 주문이 발생합니다.

  * 예시) TD Bank의 현재 주가가 $40이라 가정했을 때 A가 $41에 100주 Limit 매수 주문을 넣으면, 주가가 $41 이하일 때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매수 체결이 시작되지만, A가 $41에 100주 Stop 매수 주문 넣었다면, 주가가 $41이 되는 순간 시장 가격으로 매수 주문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 Trailing : Trailing-Stop 혹은 Trailing-Stop Limit 주문을 넣을 때 기준으로 삼을 액수 혹은 %를 설정합니다.

- Limit offsetTrailing-Stop 혹은 Trailing-Stop Limit 주문을 넣은 후 조건이 발생할 때 현재 주가와 실제 주문 금액과의 차이를 설정합니다.

- Duration : 주문이 유효한 시간을 설정합니다.

   * 설정한 시간 안에 거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주문은 자동으로 취소됩니다.

   * Day : 당일 주식 시장이 끝날 때까지 주문이 유효합니다.

   * GTC : Good until cancelled의 약자로, 주문이 생성된 후 모두 체결되거나 투자자가 직접 취소할 때까지 주문이 유효합니다. - 최대 90일까지 유효하며 그 이후 자동으로 취소됩니다.

   * GTD : Good until date의 약자로, 투자자가 설정한 특정 날짜까지 주문이 유효합니다.

   * GTEM : Good until extend market의 약자로, Pre-market과 Post-market 시간까지 주문이 유효합니다. Post-market 마감 후에도 주문이 체결되지 않으면 잔여 주문은 자동으로 취소됩니다.

    - 캐나다 주식시장은 Post-market만 존재합니다.

    - 시장가 주문(Market order)은 GTEM을 설정할 수 없습니다.

   * IOC : Immediate or cancel의 약자로, 주로 대량의 주식을 매수/매도할 때 사용됩니다. 투자자가 매수/매도를 넣은 시점에서 즉시 체결된 주문량을 제외한 나머지 주문은 취소됩니다.

    - 예시) 현재 TD Bank의 주가는 $40입니다. A는 TD Bank 주식을 $40.50에 10,000주 Limit 매수 주문을 넣으며 주문 유효 기간을 IOC로 선택했습니다. A가 주문을 생성한 후 6,000주가 즉시 매수 체결되고 주가가 $40.50 위로 올라갔다면, 나머지 4,000주에 대한 매수 주문은 즉시 취소됩니다.

   * FOK : Fill or Kill의 약자로, 주로 대량의 주식을 매수/매도할 때 사용됩니다. 투자자가 매수/매도를 넣은 시점에서 즉시 모든 계약이 체결될 수 있을 때만 주문이 생성되고 그렇지 않다면 취소됩니다.

    - 예시) A가 TD Bank 주식을 $42에 20,000주 Limit 매수 주문을 넣었습니다. 만약 시장에서 A의 주문을 모두 한 번에 소화할 수 있다면, 주문이 생성됩니다. 반드시 모든 주문이 한 번에 이루어질 수 있는 경우에만 주문이 유효하므로 $42에 19,999주를 A에게 판매할 수 있다고 해도 주문은 취소되게 됩니다.

- Account : 계좌가 여러 개일 경우 거래를 진행할 계좌를 선택합니다.

 

- 매수/매도 주문이 생성되면 Account 항목의 Orders 탭에서 거래의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거래가 체결되지 않은 주문에 대한 변경/취소는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 성공적으로 주문이 완료되면 Status에 Accepted라고 표시되며 거래가 체결되면 Executed로 변경됩니다.

- 이 외에도 Status는 주문 상태에 따라 Cancelled, Replaced, Triggered, Activated 등 다양한 상태로 나타납니다.

 

- 체결된 모든 거래는 Account 항목의 Executions 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보유 중인 주식은 Account 항목의 Positions 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투자자를 위한 위험 고지 안내

   "캐나다 주식거래하는 방법 & 용어 설명"은 2019년 1월 30일 작성된 글이며, 2021년 6월 6일 수정되었습니다. 투자 전문가가 아닌 '큰일 할 남자'의 개인적인 의견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글을 발행하기 전 두 번, 세 번 확인하겠으나 글에 포함된 투자 정보가 사실과 다를 수 있으므로 그대로 활용하지 마시고 직접 한번 더 사실 확인을 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본 글을 참고하여 투자한 뒤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큰일 할 남자 블로그 포스팅 공유 안내

    본 포스팅에 관한 모든 권리는 '큰일 할 남자'에 있습니다. 게시글 공유는 '큰일 할 남자' 블로그에서 공유되었다는 사실을 밝히고 이 글로 연결되는 URL을 함께 첨부할 경우에만 허락하며 공유된 글은 본문의 30%가 넘지 않는 선에서만 허용합니다. 문의 사항은 댓글이나 방명록을 통해 작성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