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캐나다 배당주를 산정하는 기준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이번 글에서는 배당 수익률(Yield) 뿐만 아닌, 영업 이익(Earning history), 매출 증가(Revenue growth), 주식 수익률(Return on equities), 현금 흐름(Cash flow)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한 뒤 긍정적으로 보이는 배당주 Top 10을 선정했습니다.
보통은 주식투자라하면, 장기적으로 성장할 가치가 있는 회사에 투자해 주가 상승을 노리는 전략을 가장 먼저 떠올립니다. 하지만, 이런 유의 성장주들은 배당주 투자에 비해 경기 변화에 민감해 비교적 자주 주식을 들여다보아야 하고 적절한 가격에 매수하고 매도하는 일종의 테크닉도 필요합니다. 배당주도 물론 이런 작업이 필요하지만, 꾸준히 안정적으로 배당금을 지급해온 회사를 선택해 투자했다면, 장기적으로 주식시장은 가치가 상승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단기적인 가격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할 필요가 없습니다.
캐나다 주식시장에는 적금의 이율보다 높은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으면서도 수년간 안정적으로 운영을 해온 회사들이 많이 상장해 있습니다. Fortis와 Canadian Utilities같은 경우 배당률은 조금 낮지만, 매년 배당금을 인상해왔고 주가 또한 함께 오르고 있습니다. 또한, 캐나다의 5대 은행이라 불리는 RBC, TD, Scotia, BMO, CIBC는 1800년대 후반부터 계속해서 끊임없이 배당금을 지불하고 있습니다. 이 은행주들은 지난 수십 년간 아주 안정적인 운영을 보여왔음에도 연 배당률이 4% 수준으로 매력적입니다.
이제막 배당주에 관심을 갖기 시작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분이나, 새롭게 포트폴리오에 추가할 배당주를 찾고 계신 분이 계시다면, 지금부터 소개해드릴 캐나다 배당주 추천 Top 10을 눈여겨보시고 매수를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1. ENB.TO
- 섹터 : 에너지
- 배당률 : 6.81%
- 페이아웃 비율 : 104.31%
- 주가 수익률 : 16.04
- 배당금 인상 : 25년 연속
- Enbridge는 북미에 광범위한 파이프라인 운송 네트워크를 보유한 기업입니다. 원유 사용을 줄여나가는 친환경 정책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우리의 생활 패턴에서 석유의존도를 낮출수는 없습니다. 또한, 엔브릿지는 천연가스를 비롯한 친환경 에너지 사업에도 계속해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 배당금 페이아웃 비율(Payout ratio)이 100%를 넘어가며 배당 지속이 가능하지 않다고 판단할 수도 있지만, 현금 흐름을 살펴보면 배당금은 지속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2. TD.TO
- 섹터 : 금융
- 배당률 : 3.77%
- 페이아웃 비율 : 40.67%
- 주가 수익률 : 10.09
- 배당금 인상 : 10년 연속
- TD 은행(Toronto-Dominion Bank)은 캐나다에서 가장 큰 은행 중 하나이며, 북미에서는 다섯 번째로 큰 은행입니다. 2021년 기준 1,400만 명 이상의 온라인 및 모바일 고객을 보유하고 있으며 북미 전역에 2,300여개의 지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2020년 3월 이후 주가가 크게 상승했으나, 특별한 이변이 없는 한 이 상승세는 계속될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3. RY.TO
- 섹터 : 금융
- 배당률 : 3.43%
- 페이아웃 비율 : 43.90%
- 주가 수익률 : 12.84
- 배당금 인상 : 10년 연속
- RBC 은행(Royal Bank of Canada)은 캐나다에서 가장 큰 은행으로 개인 및 상업은행-45%, 대출-24% 자산 관리 서비스-19%, 보험-7%, 투자-5% 등 다각적인 금융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870년부터 배당금을 지급해왔으며, 여러 금융 위기에도 단 한번도 배당금 지급을 중단한 적이 없습니다. 150년 연속 배당은 안정적인 배당주를 찾는 투자자에게 인상적으로 보일 거라 생각합니다.
4. NA.TO
- 섹터 : 금융
- 배당률 : 3.09%
- 페이아웃 비율 : 38.27%
- 주가 수익률 : 12.59
- 배당금 인상 : 11년 연속
- National Bank는 캐나다에서 6번째로 큰 은행이지만, 주로 퀘벡에 많이 분포되어 있어 낯설게 느껴지실 수도 있습니다. 캐다다의 5대 은행에 비하면 작은 규모지만, 이 점을 장점으로 활용해 다른 은행에서 쉽게 시도할 수 없는 서비스와 효율성 개선을 위한 다양한 신기술을 적용하는 등 공격적인 변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최근 은행의 규모를 늘리기 위해 캐나다 서부에 지점을 늘려가고 있고 배당금의 증가율도 타 은행들에 비해 높은 편입니다.
5. T.TO
- 섹터 : 통신
- 배당률 : 4.34%
- 페이아웃 비율 : 132.41%
- 주가 수익률 : 30.69
- 배당금 인상 : 17년 연속
- 텔러스(Telus)는 밴쿠버에 본사를 둔 캐나다 3대 통신 회사중 하나로 다양한 통신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통신주는 새로운 기술이 발전하면 할수록 떼려야 뗄 수 없는 기술입니다. 최근 5G의 상용화가 시작되었고 새로운 기술을 탑재한 전기차들이 나오기 시작하며, 텔러스의 사업성은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페이 아웃 비율이 높다는 점이 조금은 걸리긴 하지만, 이는 회사의 운영을 부정적으로 바라보기보단, 2002년 이후 배당금을 매년 꾸준히 증가시켰기 때문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배당금을 올릴지는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6. CNR.TO
- 섹터 : 산업
- 배당률 : 1.77%
- 페이아웃 비율 : 47.27%
- 주가 수익률 : 27.02
- 배당금 인상 : 25년 연속
- Canadian National Railway는 캐나다와 미국 중부에 걸쳐 약 20,000마일의 선로를 보유하고 있으며, 대서양, 태평양 및 멕시코 만을 포함해 밴쿠버, 프린스 루퍼트, 몬트리올, 할리팩스, 뉴올리언스, 모바일, 토론토, 에드먼턴, 위니펙, 캘거리, 시카고, 멤피스, 디트로이트, 둘루스, 잭슨 등 북미의 주요 도시의 운송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배당률은 낮은 편이지만, 계속해서 꾸준히 배당금을 증가해왔고 이와 더불어 주가도 상승했다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7. FTS.TO
- 섹터 : 유틸리티
- 배당률 : 3.69%
- 페이아웃 비율 : 73.05%
- 주가 수익률 : 18.98
- 배당금 인상 : 47년 연속
- 포티스(Fortis)는 캐나다에 본사를 둔 전기 및 가스 유틸리티 회사입니다. 애리조나, 브리티스 컬럼비아, 알버타, 뉴욕, 뉴펀들랜드, 온타리오, 카브리해 등 다양한 지역에 유틸리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035년까지 2019년 기준 탄소 배출량의 75%를 감소하겠다는 계속을 목표로 재생 에너지 산업에 대한 투자를 아낌없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유틸리티 섹터의 특징상 진입 장벽이 높아 Fortis를 대체할 수 있는 기업이 많지 않으므로, 계속해서 성장과 배당금 지급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8. AQN.TO
- 섹터 : 유틸리티
- 배당률 : 3.32%
- 페이아웃 비율 : 40.82%
- 주가 수익률 : 10.32
- 배당금 인상 : 10년 연속
- Algonquin Power & Utilities Corporation은 북미 전역에 기반을 둔 재생 에너지 및 규제 유틸리티 기업입니다. Liberty Power와 Liberty Utilities라는 두개의 자회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수력, 풍력, 태양광 발전을 더불어 천연가스, 전기, 수도 사업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재생 에너지의 중요성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으므로, 이 분야에서 적극적은 투자와 인수를 하고 있는 AQN은 장기 보유로 매력적이라 생각됩니다.
9. IFC.TO
- 섹터 : 에너지
- 배당률 : 1.95%
- 페이아웃 비율 : 33.03%
- 주가 수익률 : 17.13
- 배당금 인상 : 16년 연속
- Intact Financial은 보험 회사로 차, 집, 사업 보험 상품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배당률은 낮지만, 안정적인 페이 아웃 비율과 성장률 16년 연속 배당금 지급 등이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10. ATD.B
- 섹터 : 생활 소비재
- 배당률 : 0.58%
- 페이아웃 비율 : 9.88%
- 주가 수익률 : 15.26
- 배당금 인상 : 11년 연속
- Alimentation Couche-Tard는 배당률이 높진 않지만, 재무재표를 살펴보면, 수익 증가율과 현금흐름에서 아주 긍정적인 모습을 보였습니다. 북미와 유럽에 14,000개의 편의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전기차 충전소를 추가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았을 때 이 주식을 더욱 매력적으로 만들어주는 요소로 보입니다.
참고 사이트 : https://ca.finance.yahoo.com/
※ 투자자를 위한 위험 고지 안내
"2021년 캐나다 배당주 추천 Top 10"는 2021년 7월 12일 작성되었고 투자 전문가가 아닌 '큰일 할 남자'의 개인적인 의견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글을 발행하기 전 두 번, 세 번 확인하겠으나 글에 포함된 투자 정보가 사실과 다를 수 있으므로 그대로 활용하지 마시고 직접 한 번 더 사실 확인을 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본 글을 참고하여 투자한 뒤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큰일 할 남자 블로그 포스팅 공유 안내
본 포스팅에 관한 모든 권리는 '큰일 할 남자'에 있습니다. 게시글 공유는 '큰일 할 남자' 블로그에서 공유되었다는 사실을 밝히고 이 글로 연결되는 URL을 함께 첨부할 경우에만 허락하며 공유된 글은 본문의 30%가 넘지 않는 선에서만 허용합니다. 문의 사항은 댓글이나 방명록을 통해 작성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주식 투자 정보(Inform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캐나다 노후 연금 RRSP 계좌에 관한 모든 것 (0) | 2021.09.06 |
---|---|
캐나다 주식 배당금 수익 차트 (6) | 2021.08.16 |
배당금 재투자 DRIP(Dividend Re-Invest Program)에 관한 모든 것 (0) | 2021.08.02 |
배당주에 투자하는 이유는? (0) | 2021.06.07 |
캐나다 TFSA에 관한 모든 것 A to Z (7) | 2021.02.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