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의 캐나다 주식시장은 4월에 이어 하락세가 계속 이어지다가 18일을 기점으로 조금씩 상승하며 마무리되었습니다. 코로나가 사그러 들면 세계 경제가 살아날 거라는 기대와는 달리 러시아의 우크라이 침공 장기화, 중국의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한 봉쇄령, 기록적인 유가상승과 이로 인한 물가 상승, 기후 이상과 전쟁 등으로 인한 식량난 등 이보다 더할 수 있을까 싶은 악재들이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는 치솓는 물가를 잡기 위해 6월과 7월에도 계속해서 금리를 인상시킬 것으로 보입니다. 인상률은 0.5% 포인트가 될 가능성이 높으며 6월 금리 인상이 결정되는 FOMC 회의는 6월 16일 열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반적으로 금리가 오르면 위험 자산인 주식에서 벗어나려는 움직임과 비교적 부채가 많은 성장주의 이자 부담이 늘어나면서 주가는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주가가 계속해서 하락하는 장을 베어마켓(Bear Market) 계속해서 상승하는 장을 불마켓(Bull Market)이라 일컫습니다. 미국 월가 투자은행사의 중축인 모건스탠리(Morgan Stanley)와 골드만 삭스(Goldman Sachs) 그리고 JP모간(JPMorgan Chase)은 연말까지 베어마켓랠리가 한동안 지속될 거라 내다보며 투자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경고했습니다.
-
5월은 주가가 전체적으로 떨어지며 포트폴리오에 안 좋은 영향을 미쳤지만, 유가는 상승하며 에너지 섹터 주식만큼은 베어마켓 분위기를 따르지 않고 소소하게 올라주었습니다. 제 포트폴리오에 포함된 에너지 섹터 주식은 ENB(Enbridge), PPL(Pembina Pipe Line) 그리고 VET(Vermilion)이 있는데, 세 종목 모두 캐나다 주식을 처음 시작한 2019년부터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ENB와 PPL은 코로나 시기에도 계속해서 배당금을 지급했지만, VET는 배당금 지급을 중지하며 주가가 한 자릿수까지 떨어졌었습니다. 그 당시 배당금 컷을 이유로 다른 종목에 비해 더 큰 폭으로 떨어진 Vermilion을 보며 겁도 났지만, 그동안의 회사 실적과 보유하고 있는 사업 현황을 조사해보곤 하루아침에 사라질 회사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 추가 매수를 했고 결과적으로 며칠 전 투자금의 2.7배 정도 되는 가격에 전량 매도할 수 있었습니다. 배당금까지 합한다면, 투자금의 3배 정도의 수익을 냈습니다.
포트폴리오에 종목을 추가하면 되도록이면 매도하지 않고 보유하려 하지만, 이번에 3년간 보유해오던 VET를 매도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VET는 코로나 판데믹 이후 중단했던 배당금 지급을 최근 다시 시작했지만, 아직은 이전 수준의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유가가 상승하며 주가도 VET의 주가도 상승했는데 현재 주가는 52주 최고가에 근접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고유가가 한동안 지속될 거라는 전망이 나와 주가가 더 오를 가능성도 있지만, 이미 주가는 지난 6개월간 2배 이상 올라왔기에 불확실성에 배팅하기보단 확실함이 보일 때 이익을 취하는 선택을 했습니다. 이 외에도 금리가 오르는 것이 회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은행이나 보험 섹터 주식을 포트폴리오에 더 추가하기 위함도 있습니다.
5월에는 보험 섹터의 MFC(Manulife)와 은행 섹터의 CWB(Canadian Western Bank)를 각각 100주 이상 매수했습니다. 두 섹터의 여러 종목 중 MFC와 CWB를 선택한 이유는 두 종목 모두 실적 발표 이후 10% 이상 주가가 빠졌기 때문입니다. 캐나다의 은행과 보험 섹터 주식은 배당금을 꾸준히 올리면서 배당률도 준수한 편이기에 큰폭으로 주가가 상승하진 않지만, 안정적인 배당금 지급으로 배당주 포트폴리오에는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제 관점에서 회사의 단기 수익 감소로 인한 주가의 큰 폭 하락은 이 종목을 저렴한 가격에 매수 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기에 VET를 서둘러 매도하고 이 두 종목을 매수하는데 일부 사용했습니다.
그동안 포트폴리오에서 현금의 비율은 3%미만으로 아주 극 소수만 보유하고 있었지만, 최근 성장주뿐만 아니라 방어주의 주가 변동성도 아주 크고 앞으로 한 두 번은 더 큰 폭으로 하락하는 장이 올 거라는 생각에 현금 보유 비중을 10% 이상으로 늘려 여러 종목을 유심히 지켜보고 있는 중입니다.
6월에 관심있게 지켜볼 종목은 POW, GSY, BCE, NVEI, AQN, CM 그리고 QBR.B이며, 그동안의 장기 보유 투자 전략과는 다르게 배당락일(Ex-Dividend Date)을 전 후로 주가가 큰 변동을 보이면, 매매를 하며 포트폴리오를 조정할 계획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6월에도 좋은 날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그동안의 배당금 수익은 여기를 눌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5월 배당금 수익은 $362.7가 발생했으며, 2022년 배당금 총수익은 $2,932.15입니다.
- 계좌 투자금 총액은 약 7.91% 증가했습니다.
- VET.TO를 매도했습니다.
- MFC.TO, CWB.TO, POW.TO, AQN.TO를 추가 매수했습니다.
- 배당금 재투자(DRIP)를 포함하면, 한 달 동안 MFC 178주, CWB 121주, TNT.UN 32주, AQN 19주, POW.TO 12주, PRV.UN 6주, DF 1주가 포트폴리오에 추가되면서 1년 배당금 총액이 약 $449.528(한 달 평균 $37.46) 증가했습니다.
고지 안내
"2022년 5월 포트폴리오"는 2022년 6월 3일 작성된 글이며, 투자 전문가가 아닌 '큰일 할 남자'의 개인적인 의견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글을 발행하기 전 두 번, 세 번 확인하겠으나 글에 포함된 투자 정보가 사실과 다를 수 있으므로 그대로 활용하지 마시고 직접 한번 더 사실 확인을 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본 글을 참고하여 투자한 뒤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큰일 할 남자 블로그 포스팅 공유 안내
본 포스팅에 관한 모든 권리는 '큰일 할 남자'에 있습니다. 게시글 공유는 '큰일 할 남자' 블로그에서 공유되었다는 사실을 밝히고 이 글로 연결되는 URL을 함께 첨부할 경우에만 허락하며 공유된 글은 본문의 30%가 넘지 않는 선에서만 허용합니다. 문의 사항은 댓글이나 방명록을 통해 작성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캐나다 주식 포트폴리오(Portfolio)'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년 7월 포트폴리오 (0) | 2022.08.07 |
---|---|
2022년 6월 포트폴리오 (0) | 2022.07.16 |
2022년 4월 포트폴리오 (2) | 2022.04.30 |
2022년 3월 포트폴리오 (2) | 2022.04.04 |
2022년 2월 포트폴리오 (0) | 2022.03.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