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 이야기(Stocks)

GSY.TO (GoEasy) 주식 분석

큰일할남자 2022. 5. 20. 13:49
반응형

   최근 관심 있게 지켜보던 GSY.TO(GoEasy) 주식을 추가 매수하면서 포트폴리오에서 Goeasy가 차지하는 비중이 제법 높아졌습니다. 함께 지켜보던 다른 후보군을 두고 5월에 Goeasy를 집중 매수한 이유와 함께 어떤 사업을 하는 회사인지 그리고 미래 전망은 어떠한지에 대해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GSY.TO (GoEasy) 주식 분석

종목소개

   GoEasy(이하 GSY)는 캐나다 미시사가(Mississaga, Canada)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1990년에 법인화되었고 2015년 9월에 Easyhome에서 GoEasy로 이름을 바꾸었습니다. 캐나다 소비자에게 비프라임 대출 서비스를 제공하는 파이낸셜 회사이며, EasyFinancial과 EasyHome 두 부문으로 나누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근 비프라임과 프라임의 중간 즈음의 Near-prime(신용점수 620~659) 대출 서비스를 제공하는 Lendcare를 인수하며, 타겟층을 더 확대했습니다.

 

   EasyFinancial은 무담보 및 부동산 담보 할부 대출과 개인 대출, 오토론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EasyHome은 고객이 가정용 가구, 가전제품, 컴퓨터 등을 구입할 때 무담보 대출 서비스를 제공하며 Lendcare는 오토론, 소매, 헬스케어 등의 대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021년 12월 31일을 기준으로 EasyFinancial은 294개 지점이 있고 EasyHome은 158개의 지점이 있습니다.

 

   GSY는 현재까지 110만명 이상의 캐나다인에게 82억 달러 (약 8조 1783억 원) 상당의 대출 서비스를 제공했으며, 대출받은 고객의 30%는 대출을 다 갚았을 때 신용도가 회복(일반~좋음 수준)되었으며, 60%는 12개월 이내에 신용도가 회복(일반 수준)되었습니다.

 

회사 수익률 성장

   GSY의 수익(Revenue)은 매년 꾸준히 10% 이상 성장하고 있으며, 순이익(Net Income)도 이에 비례해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3년간 순이익의 증가율을 눈여겨보아야 하는데, 수익 증가율의 2배를 뛰어넘는 30% 이상의 고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 주당 수익을 나타내는 EPS도 최근 4년간 무섭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성장주는 주가가 큰폭으로 오르기 전 EPS 증가율이 20%~30% 수준을 꾸준히 유지하는 경향을 보이곤 합니다.

 

   수익, 순수익 그리고 주당순이익 수치로만 두고 보았을 때 GSY의 주가는 앞으로 우상향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회사 미래 계획

   Lendcare를 성공적으로 인수하며 사업 범위와 고객층을 넓힌 Goeasy는 그동안 캐나다에서만 서비스를 제공해 왔지만, 축적된 자금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외로도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추가 인수합병(M&A)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알려진 정보에 의하면, 미국이나 영국으로의 진출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지금은 인수할 수 있는 회사를 물색 중인 단계인 것으로 보입니다. 

 

   단기계획으로는 연말까지 Goeasy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해 고객별 맞춤 대출 서비스를 추천하고 더 쉽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Lendcare의 Point-Of-Sale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사전 대출승인을 내주는 방식으로 대출 서비스를 보다 빠르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Goeasy는 2023년 2분기 즈음, 누적현금흐름(Cumulative Cash Flow)이 부채(Total Debt)를 넘어설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2024년까지 $3.5B(3조 4,700억 원)의 대출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배당금 소개

   Goeasy는 최근 몇년동안 수익이 늘어남에 따라 배당금도 큰 폭으로 인상해오고 있습니다. 위 그래프에는 2021년까지의 분기 배당금만 나와 있지만, 최근 약 37%의 배당금 인상을 발표하며 2022년의 분기 배당금은 $0.910까지 상승했습니다. Goeasy의 페이아웃 비율(Payout Ratio)은 약 30% 수준으로 회사의 수익으로 잘 커버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GSY.TO (GoEasy) 주식 분석을 마치며

   Goeasy는 제 포트폴리오에 담긴 종목들과 비교해보았을 때 배당률이 3%대로 아주 낮은 편에 속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큰 비중으로 포트폴리오에 추가한 이유는 회사의 성장 가능성높은 배당금 인상률때문입니다.

 

   Goeasy의 실적은 계속해서 좋아지고 있는데, 주가는 52주 최고가 기준 50% 이상 빠져있습니다. 코로나 이후 경기 회복이 둔화되거나 앞으로 더 큰 침체가 올 거라는 의견이 지배적인 지금, 당분간 현재 주가가 유지될지, 더 떨어질지 혹은 조금씩 회복해나갈지는 알 수 없지만, 한 번 매수하면 몇 년간은 들고 간다는 생각으로 종목을 고르는 성격이므로 장기투자를 한다는 관점으로 바라보면 회사의 비전이 탄탄하고 합리적이며, 지난 몇년간 안정적으로 수익을 늘려왔으므로 주식 시장이 회복세로 돌아서는 시기가 되면 충분히 주가가 우상향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지금 이 시기가 이 종목을 포트폴리오에 추가할 좋은 기회라고 여기고 있습니다.

 

   여기에 덤으로 최근 몇년간 배당금을 큰 폭으로 인상하고 있다는 것도 Goeasy를 더욱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는 점입니다. 페이아웃 비율이 높지 않고 앞으로도 계속해서 수익이 늘어날 것으로 보이므로, 한동안은 매년 배당금을 인상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의 GSY.TO 주가는 $109.34인데, 장기 투자를 한다는 가정하에 $110 이하에서는 매수 포지션을 유지할 계획입니다.

 

 

참고 자료 및 사이트

- GSY Investor website // [https://investors.goeasy.com/]

- GSY Quarterly Earnings Presentations // [https://investors.goeasy.com/static-files/579babba-3fdb-4467-814e-9e956ac71a46]

- Acquisition of LendCare // [https://investors.goeasy.com/static-files/4bc68b6a-8be6-433b-9bc1-20a4d52c28a9]

- GSY Annual Investor Presentation // [https://investors.goeasy.com/static-files/ce8bd07a-2613-44fc-ae28-15501286b8d8]

 

고지 안내

   "GSY.TO (GoEasy) 주식 분석"은 2022년 5월 19일 작성된 글이며, 투자 전문가가 아닌 '큰일 할 남자'의 개인적인 의견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글을 발행하기 전 두 번, 세 번 확인하겠으나 글에 포함된 투자 정보가 사실과 다를 수 있으므로 그대로 활용하지 마시고 직접 한번 더 사실 확인을 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본 글을 참고하여 투자한 뒤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큰일 할 남자 블로그 포스팅 공유 안내

    본 포스팅에 관한 모든 권리는 '큰일 할 남자'에 있습니다. 게시글 공유는 '큰일 할 남자' 블로그에서 공유되었다는 사실을 밝히고 이 글로 연결되는 URL을 함께 첨부할 경우에만 허락하며 공유된 글은 본문의 30%가 넘지 않는 선에서만 허용합니다. 문의 사항은 댓글이나 방명록을 통해 작성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