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연준의 5월 '빅 스텝 금리 인상'후 미국 증시뿐만 아니라 전 세계 대부분의 주식시장이 큰 하락세로 돌아섰습니다. 캐나다 주식시장(TSX)도 지난 한 달간 약 9%가 넘게 하락하며 코로나가 잦아들면서 꾸준히 상승해오던 장 분위기가 며칠 만에 원점으로 돌아가버렸습니다.
주식 시장 뿐만아니라 코로나 판데믹 이후 조금씩 회복하던 세계 경제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한 원자재 가격 및 유가상승으로 다시 주춤하는 추세로 돌아섰고 소비자 물가도 아주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지난 3월 금리 0.25% 인상에 이어 며칠전에는 22년 만에 0.5%의 금리를 올린 미 연준은 6월과 7월에도 두 차례 기준금리를 인상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0.5%가 될 가능성이 높지만, 0.75%(자이언트 스텝) 인상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해 어떤 결정을 내리게 될지는 관심 있게 지켜봐야 할 듯합니다. 일반적으로 금리가 높아지면, 안전자산을 찾는 투자자에 의해 주식시장에 투자되었던 돈이 빠져나가므로 주가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하락장에 대처하는 자세
글의 주제로 돌아가서 그렇다면 이런 하락장에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투자자마다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겠지만, 저의 경우에는 평소 눈여겨 보던 주식을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으므로 하락장을 기회의 장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눈여겨보던 주식의 1년전 혹은 3년 전 주가 차트를 보면 시간이 갈수록 꾸준히 상승하지만, 한 번씩 크게 하락했던 구간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런 차트를 보면 누구나 한 번쯤은 '아, 저 때 샀더라면 지금쯤 수익은 얼마려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만약 그 시기로 타임머신을 타고 돌아갈 수 있다면 모든 주식이 하락하는 분위기에서 급락하고 있는 주식을 보고 있을 때 그 주식을 매수할 용기가 있을까요?
크게 하락하는 장에서 매수를 결정하는건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탄탄한 회사는 단기적으로 주가가 출렁일 수는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결국 우상향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탄탄한 회사는 어떻게 찾아낼 수 있을까요? 흔히 말하는 각 섹터를 대표하는 우량주라면, 탄탄한 회사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상승장에서는 우량주에 투자하면 상승 분위기에 맞춰 무난하게 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하락하는 장에서는 잘못 발을 들였다간 몇 년 동안 애매한 포지션에 갇혀버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확신이 들지 않는다면 현금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최소한 손해는 안 보는 방법입니다.
하락장에서 투자할 회사 찾기
하락장에서는 투자할 회사를 선정할 때는 재무제표를 더 유심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먼저 최근 발표한 총이익(Total Revenue)이 1년전과 비교해 상승했는지 점검합니다. 이후 순이익(Net Income)이 증가했는지도 살펴보아야 합니다. 이 두 수치가 크게 증가했는데도 불구하고 최근 1년간 주가가 크게 상승하지 않았고 현재 하락세를 맞고 있다면, 하락장이 끝나고 반등이 이루어질 때 주가가 크게 오를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음으로 부채총액(Total Liabilities)이 1년전과 비교했을 때 줄어들었는지 점검합니다. 부채총액은 줄어들면 좋지만, 회사가 확장하거나 연구 투자를 하면 증가할 수 있으므로 너무 큰 폭으로 증가하지 않았는지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원진/회사원(Insider)의 자사주 매입이 증가하는지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주가가 큰폭으로 하락할 때 회사는 발행된 주식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자사주를 매입하곤 합니다. 이는 일반 투자자에게 심리적인 믿음을 줄뿐만 아니라 주가가 큰폭으로 하락하는 것을 방지하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배당금을 지급하는 회사인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조건을 충족하면서 흔히 우량주라 불리는 회사는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배당 지급을 오랫동안 해왔다면, 매년 배당금을 인상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고 혹여나 투자 후 애매한 포지션에 묶여 주가가 오를 때까지 오랫동안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 오더라도 배당금을 받게 되니 심리적으로 여유도 생깁니다.
위 정보를 바탕으로 배당주 위주로 투자를 하는 제가 하락장에서 투자할 종목을 찾는 과정을 공유하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장이 하락하는 힘든 시기, 잘 이겨내시길 바랍니다! :)
큰일할남자의 하락장에서 투자할 종목 찾기
1. 평소 눈여겨보던 종목과 카테고리별 우량주 선별
2.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거나 주가가 하락했음에도 배당률이 연 3% 미만이라면 목록에서 제외
3. 배당률이 5%미만인데 매년 배당금을 인상하지 않는다면 목록에서 제외
4. 최근 1년 임원진/회사원의 자사주 매도가 증가했다면 목록에서 제외
5. 최근 1년 총이익과 순이익 확인 / 큰 폭으로 하락했다면 목록에서 제외
6. 부채총액 확인 / 큰 폭으로 상승했다면 목록에서 제외
7. 최근 3개월, 1년 동안 가격이 얼마나 하락했는지 확인 /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거나 상승했다면 목록에서 제외
고지 안내
"하락장에 대처하는 자세 및 투자할 종목 찾기"는 2022년 5월 12일 작성된 글이며, 투자 전문가가 아닌 '큰일 할 남자'의 개인적인 의견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글을 발행하기 전 두 번, 세 번 확인하겠으나 글에 포함된 투자 정보가 사실과 다를 수 있으므로 그대로 활용하지 마시고 직접 한번 더 사실 확인을 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본 글을 참고하여 투자한 뒤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큰일 할 남자 블로그 포스팅 공유 안내
본 포스팅에 관한 모든 권리는 '큰일 할 남자'에 있습니다. 게시글 공유는 '큰일 할 남자' 블로그에서 공유되었다는 사실을 밝히고 이 글로 연결되는 URL을 함께 첨부할 경우에만 허락하며 공유된 글은 본문의 30%가 넘지 않는 선에서만 허용합니다. 문의 사항은 댓글이나 방명록을 통해 작성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주식 투자 정보(Inform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의 금리 인상, 물가를 낮출 수 있을까? 앞으로의 행보는? (2) | 2022.07.31 |
---|---|
캐나다 배당 ETF 리스트 및 추천하지 않는 이유 (1) | 2022.05.28 |
캐나다 주식 배당 귀족 리스트 (6) | 2022.05.08 |
모르는 사이 빠져나가는 수수료! ECN(전산 거래비용)이란? (0) | 2022.04.24 |
FHSA(Tax-Free First Home Savings Account)에 관한 모든 것 (3) | 2022.04.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