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주식 포트폴리오(Portfolio)

2023년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포트폴리오

큰일할남자 2023. 7. 29. 14:37
반응형

두 번째 도전입니다. 세 번째 도전입니다. 네 번째 도전입니다. 다섯 번째 도전입니다. 여섯 번째 도전입니다.

이번엔 발행할 수 있을지..?

 

   미루고 미루던 블로그를 드디어 작성할 시간이 생겨 오랜만에 컴퓨터를 켰습니다. 지난 3개월4개월 5개월 동안 도대체 무얼 했길래 블로그를 방치했던 건지, 이번 글에는 포트폴리오 이야기와 더불어 근황을 주저리주저리 풀어보려 합니다.

 

   제 블로그를 꾸준히 구독해 오신 분이라면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지난 1월 말 저희 가족에 새로운 구성원이 생겼습니다. 오늘로써 124일차134일차145일차160일차171일차190일차가 된 건강한 아들인데, 가만히 지켜만 보아도 저절로 미소가 지어지는, 크나큰 행복을 가져다주는 복덩이입니다. 몇 주 전엔 뒤집기를 성공하더니 이제는 조그마한 이가 나오고 있는데 아가들은 하루가 다르게 성장한다는 말이 정말인가 봅니다. / 이제는 배밀이를 하면서 조금씩 앞으로 기어가려고 하고 있습니다. / 이제는 분유와 함께 이유식을 시작했습니다. / 이제는 조금씩 앞으로 기어갈 수 있고 방향도 마음대로 바꿀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음으로 제 학업 이야기입니다. 캐나다 주식 블로그에는 가끔 언급만 했지만, 큰일할남자 블로그에는 제법 자세하게 다뤘던 Millwright 어프렌티스 과정을 드디어 마무리했습니다. 2019년에 1년 차로 시작해서 2023년 4년 차 과정을 마치고 국가시험인 Red Seal도 통과해 이제 정식적으로 Millwright Red seal Journeyperson이 되었습니다. 국가시험은 4시간이 주어지고 1학년부터 4학년 과정까지의 범위 135문제 출제되는데 워낙 공부할 양이 많아서 합격하기 위해 고3 때 공부했던 것보다 더 열심히 했던것 같습니다.  4년 차 시험을 통과하면 알버타주에서만 Journeyperson으로 인정받지만, Red Seal을 통과하면 캐나다 전역에서 Journeyperson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 이제 새로운 회사에서 Electrician 어프렌티스 과정을 시작했습니다.

 

   육아와 공부로 인해 자연스레 주식에 신경을 덜 쓰게 되었는데, 그동안 주식 포트폴리오는 엉망진창이 되어 있었습니다.

주식장이 불안한 시기라 이슈 하나에도 장이 크게 상승하거나 하락하므로 포트폴리오가 장에 따라 오르고 내리는 데에는 익숙해져 있었는데, 학교에서 수업을 듣던 어느 날 증권사에서 경고 알림이 와 확인해 보니 하루 만에 포트폴리오 가치가 7% 이상 떨어져 있었습니다. 이날은 포트폴리오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던 TNT.UN이 배당금을 반으로 줄이겠다는 발표를 한 날로 주가가 하루 만에 약 40%가 하락한 날이기도 합니다.

 

   포트폴리오 보유 종목 중 TNT.UN은 AQN에 이어 두 번째로 배당금이 삭감된 종목인데, 코로나 이후 오피스를 사용하지 않고 재택근무나 하이브리드 근무를 택하는 기업이 점점 늘어나면서 더 이상 예전만큼 높은 렌트 비율을 유지하지 못할 거란 생각이 들었고, 캐나다의 이자율도 계속해서 증가하거나 한동안 높은 수준으로 유지될 거라 판단되어 수익률이 예전만 하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에 PRV.UN 수준으로 비중을 크게 줄이려고 계획하고 있던 종목이었습니다. 하지만, 오랫동안 애정을 가지고 보유해 온 종목이기에 섣불리 매도하기 전에 보고서를 조금 더 읽어보고 싶어 국가시험이 끝날 때까지만 잠시 보류하기로 했는데 이 선택이 잘못된 판단이었습니다.

 

   시장은 기다려주지 않았고 그 결과로 AQN에 이어 두 번째로 주가 반토막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그나마 AQN은 그때 당시 회사의 상황이 좋지 않았기에 배당금을 삭감한 것이고 그 이유로 주가가 크게 하락했지만, 개인적으로는 운영진이 미래를 위해 올바른 선택을 했다는 생각이 들었고 꾸준히 회복할 수 있는 사업 모델도 가지고 있었기에 별로 걱정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TNT.UN은 긍정적인 상황 변화를 기대해 볼 수 있을만한 점이 크게 없었기에 아쉽지만 손해를 보더라도 매도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즉시 보유량의 일정 부분을 손절했습니다.

 

  비슷한 시기 정부의 대출 규제 발표로 포트폴리오 비중 상위권을 차지하던 GSY도 18% 이상 하락했고 계속되는 은행 리스크와 공매도 증가로 TD 역시 주가가 크게 하락하며 위에서 언급했듯 포트폴리오는 엉망진창이 되어버렸습니다. 블로그에서 개별 종목을 주제로 딱 네 번 글을 썼는데 이 네 가지 종목이 TD, AQN, TNT.UN 그리고 GSY이다보니 이쯤 되면, 주식 매수 전 글을 먼저 쓰고 조금 기다려보아야 하나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 TD와 GSY는 최근 어느 정도 가격을 회복했습니다.

 

   손절은 항상 아쉬움이 남지만, 이번에는 예방할 수 있었던 손절을 했다는 점에서 더 큰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하지만, 상황이 발생했을 때 망설이지 않고 매도를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빠르게 판단하고 대체 종목을 매수해 더 큰 손실을 막았다는 점에서 그래도 조금씩은 투자 기술이 나아지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조금 더 신중하게 종목을 선정하고 매수 후에도 부지런히 관리해야 한다는 긴장감을 다시금 갖게 해주는 경험이었습니다. 여전히 육아에 시간을 많이 쓰고 있지만, 중요한 시험은 잘 마무리했으므로 다시 주식 시장과 포트폴리오에 신경을 더 쓸 계획입니다. / 라고 2개월  3개월 전에 생각했지만, 일과 병행하며 아가를 키운다는 게 아무리 어머님과 어머니의 도움을 받는다 하여도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정말 아기를 키우는 이 세상 모든 부모님들 존경스럽습니다.

 

   마지막으로 일자리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작년 1월 즈음 3년여간 일하던 직장을 그만두고 자동화 웨어하우스 회사로 이직을 했습니다. 새롭게 옮긴 회사의 업무가 흥미로워 열심히 하다 보니 생각보다 빨리 코워커들에게도 인정받게 되었고 회사에서도 아주 긍정적인 직무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후 학교도 잘 마무리했지만, 졸업 후 앞으로의 계획과 임금을 협상하는 과정에서 매니지먼트와 의견차이가 좁혀지지 않았습니다.

 

   최종적으로 회사에서는 작년 임금 인상과 추가 수당을 제외한 어프렌티스 4년 차 기본임금을 기준으로 10% 인상과 2023년 임금 인상 그리고 1년 후 Electrician 공부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겠다는 오퍼를 주었는데, 이는 최소 기본임금에 작년 임금 인상을 포함한 상태로 10% 인상 그리고 Electrician 공부를 곧바로 시작할 수 있게 해 달라는 제 조건과는 차이가 많이 났습니다.

 

  A : 2022년 연례 임금 인상  /  B : 오후 근무 추가 수당  /  C : 4년 차 어프랜티스 임금  /  D : 2023년 연례 임금 인상

- 회사 : C x 1.10 + B + D

- 큰남 : (A+C) x 1.10 + B + D

 

   회사의 복지와 근무 환경 그리고 함께 일하는 코워커가 좋은 건 맞지만, Electrician 과정을 바로 시작하지 못한다는 점은 아주 큰 단점으로 다가왔습니다. 또한, 시급은 돈을 번다는 개념 외에도 내 노동력의 가치를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라 생각하고 있었는데, 긴 협상 끝에도 기대에 못 미치는 시급을 듣고 나니 이 회사에서 내 가치가 이 정도밖에 안 되었나 하는 생각이 들면서 내 가치를 인정해 주는 곳으로 떠나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런 시기에 캐나다 정부에서 공식적으로 Red Seal Journeyperson으로 등록되었다는 연락과 함께 자격증서를 보내주었습니다. 어프렌티스 과정을 이전 직장에서 시작했기도 하고 아직까지도 종종 코워커들과 안부 인사를 주고받았기에 감사 인사도 하고 얼굴도 볼 겸 간식거리를 들고 찾아갔습니다. 피자를 먹으면서 그동안 서로 어떻게 지내왔는지 이야기를 나누는데 매니저는 장난반 진담반으로 이제 다시 이곳으로 돌아올 때가 되지 않았냐고 물어보았습니다. 학교를 마친 후 현재 회사와 협상을 진행 중이라고 말하니 만약 협상이 잘 진행되지 않으면 언제든 자리를 만들어 줄 수 있으니 연락을 달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넌지시 이제 Electrician 공부를 시작하고 싶다고 하니 돌아오기만 한다면 능력 안에서 무엇이든 밀어줄 테니 꼭 연락을 달라고 했습니다. 이후 코워커들과 다시 추억을 회상하며 이야기를 나누다 집으로 돌아왔고 현재 회사와 협상을 할 때는 조금 더 강하게 의견을 어필할 수 있었습니다.

 

   결론적으로 현재 회사와 약 3주간의 협상 끝에 의견을 좁히지 못했고 이직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곧바로 며칠 전 이야기를 나누었던 이전 직장 매니저에게 다시 돌어간다면 어떤 조건을 제시해 줄 수 있는지 공식적으로 물어보았고 Indeed와 Linkedin에서 구인 광고를 검색해 보며 지원할 회사 목록을 작성하기 시작했습니다. 매니저는 꼭 돌아오길 바란다면서 Electrician 공부 지원과 현재 직장에서 받게 될 것보다 약 20% 높은 시급, Overtime 무조건 승인, 내 일을 보조해 줄 Labour 고용을 약속해 주었습니다. 여기에 회사보험을 곧바로 적용받을 수 있게 해 달라는 요구도 받아주기로 하면서 다시 이전 직장으로 돌아가는 것으로 이야기를 마무리 지었습니다. 현재는 이전 직장으로 돌아가 열심히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가장 큰 차이라면, 매일매일이 초과근무고 3주마다 토요일에 추가 근무를 해야 하므로 집에서 보낼 수 있는 시간이 현저하게 줄어들었다는 점이지만, 그만큼 수입도 늘어나고 Electrician Apprenticeship도 바로 시작했으므로 미래를 위해선 옳은 선택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두 가지 주제를 더 적고 있었는데 아무래도 여기서 끊어야 글을 발행할 수 있을 것 같아 포트폴리오 내용으로 넘어가겠습니다.

 

- -

 

2월 배당금 수익 $369.07 / 2023년 배당금 총액 : $1,749.33

  - 매수BCE 118주

  -  배당금 재투자 : PRV 7주, TNT 37주

     (배당금 년 $470.80 / 월 평균 $39.23 증가)

 

3월 배당금 수익 $986.47 / 2023년 배당금 총액 : $2,735.80

  - 매도 : TNT 2139주

  - 매수 : HMAX 133주, PPL 134주, ENB 188주, FTS 84주

  - 배당금 재투자 : MFC 2주, TNT 39주, ENB 6주, PRV 7주, CWB 5주, PPL 1주

    (배당금 년 $659.73 / 월 평균 $54.98 증가)

 

4월 배당금 수익 $971.40 / 2023년 배당금 총액 : $3,707.20

  - 배당금 재투자 : QBR.B 5주, AQN 15주, PRV 8주, BCE 6주, GSY 1주, HMAX 1주

    (배당금 년 $47.45 / 월 평균 $3.95 증가)

 

5월 배당금 수익 $456.41 / 2023년 배당금 총액 : $4,163.61

  - 매수 : ENB 9주, FTS 52주

  - 배당금 재투자 : TD 2주, TNT 24주, PRV 8주, HMAX 1주

    (배당금 년 $232.75 / 월 평균 $19.40 증가)

 

6월 배당금 수익 $1,363.40 / 2023년 배당금 총액 : $5,527.01

  - 배당금 재투자 : MFC 2주, TNT 26주, PRV 8주, HMAX 1주, QBR.B 5주, ENB 10주, CWB 5주, PPL 4주

    (배당금 년 $74.42 / 월 평균 $6.20 증가)

 

7월 배당금 수익 $749.18 / 2023년 배당금 총액 : $6,276.19

  - 매수 : FTS 108주, PPL 74주

  - 배당금 재투자 : AQN 12주, TNT 25주, PRV 8주, HMAX 1주, GSY 1주, BCE 7주

    (배당금 년 $492.68 / 월 평균 $41.06 증가)

 

2월 ~ 7월 배당주 매수 및 배당금 재투자로 인해 년 $2,346.90 혹은 월 평균 $195.58의 배당금이 증가했습니다.

 

- - -

 

그동안의 배당금 수익은 여기를 눌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 - -

 

2023년 7월 포트폴리오

- - - - -

 

드디어? 글을 발행하게 되었습니다.

몇 개월 동안 수정하며 쓴 글이라 문맥도 이상하고 글도 굉장히 어수선합니다.

그래도 제 블로그에 방문해 주시고 댓글도 남겨주시는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다음 글을 언제 또 쓰게 될지 모르겠지만

항상 행복한 일만 가득하시길 바라며, 성투를 기원합니다!

 

고지 안내

   "2023년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포트폴리오"는 2023년 7월 28일 작성된 글이며, 투자 전문가가 아닌 '큰일 할 남자'의 개인적인 의견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글을 발행하기 전 두 번, 세 번 확인하겠으나 글에 포함된 투자 정보가 사실과 다를 수 있으므로 그대로 활용하지 마시고 직접 한번 더 사실 확인을 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본 글을 참고하여 투자한 뒤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큰일 할 남자 블로그 포스팅 공유 안내

    본 포스팅에 관한 모든 권리는 '큰일 할 남자'에 있습니다. 게시글 공유는 '큰일 할 남자' 블로그에서 공유되었다는 사실을 밝히고 이 글로 연결되는 URL을 함께 첨부할 경우에만 허락하며 공유된 글은 본문의 30%가 넘지 않는 선에서만 허용합니다. 문의 사항은 댓글이나 방명록을 통해 작성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