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주식 포트폴리오(Portfolio)

2022년 7월 포트폴리오

큰일할남자 2022. 8. 7. 11:58
반응형

   7월은 계속해서 하락세던 주식시장 분위기가 조금 반등하며 긍정적인 변화를 불러온 달이었습니다. 하지만, 경제학자와 증권 애널리스트들은 여전히 세계 경제가 한동안 침체기로 접어들 거라는 부정적인 예측을 내놓고 있으므로 잠깐의 반등에 너무 기뻐하기보단 포트폴리오를 재정비하거나 현금 보유를 늘리며 시장을 관망하는 쪽으로 투자 가닥을 잡아보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7월은 예전부터 지켜보던 종목들 중에서 Bell [BCE.TO]Quebecor [QBR.B.TO]를 비중 있게 매수했습니다. 두 종목 모두 통신주(Telecom)라는 공통점이 있는데, 통신주를 관심 있게 지켜봐 왔던 이유배당금을 안정적으로 지급한다는 점과 앞으로 완전 자율 주행(Full Self-driving) 시대가 오면 통신주의 역할이 절대적으로 커질 거라 예상하기 때문입니다.

 

   먼저 배당금을 살펴보면, Bell은 지난 13년간 연속으로 매년 배당금을 5% 이상 증가해왔으며 현재 배당률은 약 5.2%입니다. Quebecor는 지난 7년간 연속으로 배당금을 공격적으로 인상해 왔습니다. 인상률은 지난 5년 평균 65%를 웃돌았고 최근에는 약 9%를 인상했습니다. 현재 배당률은 약 4.2%입니다. 통신주의 특성상 새로운 회사의 진입장벽이 높으므로 다른 카테고리에 비해 비교적 배당금이 안정적으로 지급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대차 그룹 제공 기술 컨설팅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에 따르면, 자율주행 기술이 본격적으로 상용화되는 시기는 2030년 즈음이 될 거라 합니다. 세계에서 자율주행 기반이 가장 잘 잡혀있는 싱가포르나 네덜란드에서는 이보다도 훨씬 빠른 시기에 상용화가 될 거라고 전문가들은 내다보고 있습니다.

 

   현재는 자율 주행을 가능하게 할 자동차를 만드는데 많은 관심이 쏠려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자동차 제조사인 테슬라[TSLA], 제너럴 모터스[GM], 포드 모터[F]의 거래량이 증가했고 자율 주행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엔디비아[NVDA], 인텔[INTC], 알파벳/구글[GOOGL]의 거래량도 증가했습니다.

 

   이전 글에서 배당금도 주면서 주가 상승으로 인한 기대수익도 노려볼 수 있는 종목들을 찾고 있다고 했는데,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지금 위에서 언급한 종목들에 투자를 하기에는 살짝 늦었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그래서 자율주행에 대해 더 공부하다 보니, 물리적인 자동차가 어느 정도 완성되고 나면 주행 소프트웨어의 보완이 필요하고 다음으로 필요한 것이 인터넷이라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휴대폰으로 웹서핑을 하거나 음악을 들을 때 인터넷이 느리거나 순간적으로 끊길 경우 이용자는 데이터 로딩을 위해 평소보다 몇 초 정도 더 기다려야 하지만, 크게 문제가 될 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완전 자율 주행 시대가 왔을 때는 그 순간의 찰나가 큰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율 주행하고 있는 차 앞으로 갑자기 사람이 나타났다고 했을 때,  약 50ms의 지연속도를 가지고 있는 LTE를 사용 중이라면, 센서가 사람을 감지한 후 약 0.05초 후에 제동을 시작합니다. 이에 비해 1ms의 지연속도를 가지고 있는 5G를 사용한다면, 사람을 감지한 후 약 0.001초 후에 제동을 시작하게 됩니다. 자동차가 시속 100km/h로 주행 중이라는 가정하에 전자는 사람을 감지한 후 1.4m를 이동하고서야 제동을 시작하지만, 후자는 2.8cm만 이동한 후 제동을 시작하게 됩니다.

 

   앞서 언급한 자율주행 기반이 잘 잡혀있다는 싱가포르와 네덜란드의 인터넷 속도를 보면, 전 세계 탑 10위권 안에 항상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를 근거로 앞으로 완전 자율 주행 시대가 다가올수록 통신주가 주목받게 될 가능성이 크고 모바일, TV, 인터넷 외에도 자동차라는 새로운 서비스 항목이 생기며 회사의 수익성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땅이 넓다는 게 이번에는 단점으로 작용해 캐나다는 자율주행에서 완전 자율 주행으로 넘어갈 때까지 다른 나라들보다는 뒤처질 거로 보이지만, 지난 2020년 Rogers, Bell, Telus를 시작으로 대도시를 중심으로 5G 서비스가 시작되었으므로 캐나다에서도 2030년 안에 자율 주행을 맛볼 수 있을 거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몇 년이 흐른 후 오늘을 회상해볼 때 옳은 선택이었다며 기뻐할지 아니면, 어리석었다며 아쉬워할지 궁금해집니다. 7월 투자를 포함하면, 2023년의 배당금 수익은 $10,000 이상이 될 거로 예상합니다. 여전히 월평균 $1,000 배당금 달성과는 거리가 있지만, 세계 경제가 예측할 수 없이 흘러가고 있고 저 역시도 한동안은 침체기가 올 거라는 의견에 동의하는 입장이므로 8월부터는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되도록이면 한동안 현금 보유량을 늘려나가며 적절한 매수 시기를 기다려볼 계획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그동안의 배당금 수익은 여기를 눌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7월 배당금 수익은 $804.13가 발생했으며, 2022년 배당금 총수익은 $4,729.06입니다.

- 계좌 투자금 총액은 약 14.20% 증가했습니다.

- BCE.TO, QBR.B, TNT.UN을 추가 매수했습니다.

- 배당금 재투자(DRIP)를 포함하면, 한 달 동안 QBR.B 200주, BCE 136주, TNT.UN 120주, PRV.UN 6주, AQN 6주가 포트폴리오에 추가되었고 1년 배당금 총액은 약 $820.16(한 달 평균 $68.35) 증가했습니다.

 

고지 안내

   "2022년 7월 포트폴리오"는 2022년 8월 6일 작성된 글이며, 투자 전문가가 아닌 '큰일 할 남자'의 개인적인 의견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글을 발행하기 전 두 번, 세 번 확인하겠으나 글에 포함된 투자 정보가 사실과 다를 수 있으므로 그대로 활용하지 마시고 직접 한번 더 사실 확인을 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본 글을 참고하여 투자한 뒤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큰일 할 남자 블로그 포스팅 공유 안내

    본 포스팅에 관한 모든 권리는 '큰일 할 남자'에 있습니다. 게시글 공유는 '큰일 할 남자' 블로그에서 공유되었다는 사실을 밝히고 이 글로 연결되는 URL을 함께 첨부할 경우에만 허락하며 공유된 글은 본문의 30%가 넘지 않는 선에서만 허용합니다. 문의 사항은 댓글이나 방명록을 통해 작성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캐나다 주식 포트폴리오(Portfolio)'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년 9월 포트폴리오  (0) 2022.10.02
2022년 8월 포트폴리오  (0) 2022.09.03
2022년 6월 포트폴리오  (0) 2022.07.16
2022년 5월 포트폴리오  (1) 2022.06.04
2022년 4월 포트폴리오  (2) 2022.0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