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 이야기(Stocks)

AQN (Algonquin Power & Utilities Corp) 주식 분석

큰일할남자 2022. 1. 17. 06:43
반응형

   2022년 포트폴리오에 가장 먼저 추가한 종목은 Algonquin Power & Utilities Corp/알곤퀸 파워 & 유틸리티(이하 AQN)입니다. 이 종목은 오래전부터 관심은 두고 있었지만, 같은 섹터에 있는 포티스(FTS)와 캐네디언 유틸리티(CU)를 더 유심히 지켜보고 있었고 비슷한 섹터인 에너지 섹터에서 고배당을 주는 엔브리지(ENB)나 펨비나 파이프라인(PPL/PBA)에 밀려 포트폴리오에 추가하지는 않았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2022년 포트폴리오에 추가할 종목을 찾아보며 배당금뿐만 아니라 주가 상승으로 인한 수익도 고려해보니 AQN이 순위권에 들어 한 번 더 관심을 갖고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 [ 다시 보기 ] 2022년 캐나다 주식 투자할 종목 찾기

 

AQN (Algonquin Power & Utilities Corp) 주식 분석

종목 소개

   Algonquin Power & Utilities Corporation(AQN)은 북미 전역과 전세계에 160억 달러 이상의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성장하는 재생 에너지 및 유틸리티 기업입니다. AQN은 30년 이상 청정에너지 및 물을 제공하며 북미 지역 13개 주, 100만 개 이상의 회사(고객)에 전기, 수도, 천연가스 및 유틸리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풍력, 태양광, 수력 및 화력 발전 설비를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AQN은 2050년까지 배출가스(Emission) 배출을 0으로 만들겠다는 Net-Zero 계획을 수립한 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속해서 친환경 에너지 발전 사업에 투자를 늘려가고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Net-Zero 프로젝트는 2023년까지 재생 에너지 생산 비율을 75%까지 올리는 것과 온실가스 배출을 백만 톤 이상 줄이는 것입니다. 온실가스 배출 감소 목표는 이미 초과 달성한 상태이며, 재생 에너지 생산 비율은 프로젝트 시작 이후 1,418MW를 생산할 수 있는 새로운 설비가 가동되기 시작했고 414MW를 생산할 수 있는 설비가 공사 중에 있어 2023년 말까지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앞선 프로젝트(2020년 달성 목표)에서는 2017년 대비 31%의 온실가스 배출 감소를 달성했고 북미 중서부 지역과 캘리포니아 지역 설비 시설에서 배출가스의 30% 감소를 달성하며, 친환경 에너지 기업으로서의 성공적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https://www.google.com/finance/quote/AQN:TSE

주가 및 배당 분석

   AQN은 현재 $17.36에 거래되고 있으며, 이는 1년전대비 19.37% 하락, 6개월 전 대비 9.54% 하락 그리고 1달 전 대비 1.81% 하락한 가격입니다. 최근 주가가 많이 하락한 이유는 2021년 2월 미국에서 발생한 한파로 AQN이 소유한 설비시설도 영향을 받으며 약 $50M 손실액이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2021년 하반기 AQN의 주가는 지속적인 하향세였지만, 개인적인 견해로는 이 문제는 법 제정이나 운영 규제처럼 회사가 자력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아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레 자력으로 복구할 수 있는 문제로 단기적으로는 회사의 주가에 영향을 줄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거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로 주가가 하락한 이 시점이 포트폴리오에 AQN 주식을 추가할 적절한 시기라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주가가 주식 한 주당 수익의 몇배가 되는지를 나타내는 AQN의 PER(주가 수익비율)은 15.9로, 캐나다 유틸리티 섹터의 평균(22.7) 보다 밑돌고 있습니다. 이 수치는 주가가 상승할 여력이 더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또한 1을 기준으로 1보다 낮으면 저평가주, 높으면 고평가주로 보는 PEG(PER에 성장성을 가미한 지표)도 0.8로 AQN의 주가가 성장할 여력이 아직 남아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주가는 2020년 3월 코로나 판데믹 이후 최저가와 비슷한 수준에 머물러 있습니다. 주가가 하락한 만큼 현재 배당률도 5%를 살짝 웃돌고 있습니다. 배당금을 순이익으로 나눈 페이아웃 비율(Payout Ratio)은 68%로 적절한 비율이라 생각됩니다. 최근 몇년간 계속해서 배당금을 인상해왔으므로 지금 매수한다면, 몇 년 후에는 투자 대비 6~7%대 배당 수익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거라 예상합니다.

 

AQN (Algonquin Power & Utilities Corp) 주식 분석을 마치며

   제 견해로 단기 투자를 목표로 하고 있다면 주가가 $17 이하일 때 그리고 장기 투자를 목표로 하고 있다면 주가가 $19 이하일 때 매수 포지션을 유지하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저는 장기투자를 목표로 포트폴리오에 AQN을 큰 비중으로 추가했습니다. 그 이유는 앞서 언급했듯 친환경 에너지/유틸리티 산업의 발전 가능성과 주가의 상승 여력 그리고 배당금의 꾸준한 인상이 기대되는 회사이기 때문입니다.

 

고지 안내

   "AQN (Algonquin Power & Utilities Corp) 주식 분석"은 2022년 1월 16일 작성된 글이며, 투자 전문가가 아닌 '큰일 할 남자'의 개인적인 의견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글을 발행하기 전 두 번, 세 번 확인하겠으나 글에 포함된 투자 정보가 사실과 다를 수 있으므로 그대로 활용하지 마시고 직접 한번 더 사실 확인을 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본 글을 참고하여 투자한 뒤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큰일 할 남자 블로그 포스팅 공유 안내

    본 포스팅에 관한 모든 권리는 '큰일 할 남자'에 있습니다. 게시글 공유는 '큰일 할 남자' 블로그에서 공유되었다는 사실을 밝히고 이 글로 연결되는 URL을 함께 첨부할 경우에만 허락하며 공유된 글은 본문의 30%가 넘지 않는 선에서만 허용합니다. 문의 사항은 댓글이나 방명록을 통해 작성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